[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은 17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신한 데이터 쿱(COOP, Co-Work & Open Platform)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신한 데이터 쿱’ 오픈(사진=신한은행 제공)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신한 데이터 쿱’ 오픈(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 데이터 쿱(COOP)은 신한은행 고객의 가상화된 거래 데이터와 가명 처리된 기업의 부가세 거래 데이터,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의 설문조사 데이터 등을 제공하여 창업∙핀테크 기업, 연구기관, 대학(원)생 등이 상품개발, 시장분석, 연구 등을 할 수 있게 돕는 플랫폼이다.

신한 데이터 쿱(COOP) 이용기간은 1개월로 신청은 신한 쏠(SOL)에 로그인 후 “빅데이터 분석 체험 이벤트” 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17일부터 총 100명을 신청 받는다.

‘신한 데이터 쿱(COOP)’ 오픈을 기념해 신한은행은 한국 정보통신진흥협회와 공동으로 국내 최대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인 ‘2018빅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관계자는 ‘신한 데이터 쿱(COOP)을 통해 금융 분야 데이터 가치 증대, 핀테크 업체의 수익 창출 기회 지원, 나아가 청년 취업 기회 제공의 일석 삼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금융권 최초로 시행되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신한 데이터 쿱(COOP)’에 대한 기대감을 비췄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