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한국 GMO표시제에 대한 공론의 장이 마련된다.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경실련, 한국YWCA연합회 등 8개 시민사회단체는 오는 19일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국, 미국, 일본 전문가가 참여한다.

지난 4월 11일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마감됐다. 해당 국민청원 동의자는 21만 6,886명에 달한다.

소시모에 따르면 청와대는 GMO 안전성 논란, 물가인상 우려, 계층 간 위화감 조성, 통상마찰 우려로 GMO완전표시제 도입에 대해 거절이라 볼 수 있는 유보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청와대는 소비자단체 의견 수렴 및 전문성과 객관성이 보장된 협의체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심포지엄에는 △일본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 일본 소비자 연맹 코케츠 미치요 사무국장, 일본 생활클럽 생협 기획부 시미즈 료코 과장 △미국 소비자 알권리와 GMO표시제 - MAA(Moms Across America) 젠 허니컷 창립자/상임이사 △GMO표시제와 소비자 권리 -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최승환 교수 △한국 GMO표시제의 현황과 과제 -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김아영 회장이 참석해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이날 심포지엄은 식품 안전을 비롯해 GMO표시제의 필요성, GMO와 소비자 물가와의 관계를 살필 예정이다.

심포지엄을 주관한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관계자는 “한국의 유전자 재조합식품 등의 표시기준 제1조에 따르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표시 제도는 가격인상, 통상마찰 등 확인되지 않은 우려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알권리를 부당하게 제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심포지엄은 소비자 알권리라는 차원에서 GMO표시제의 개선 필요성을 국제적으로 공론화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