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지난해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여부 결정을 앞두고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선포와 탱크를 포함한 대규모 병력동원을 검토했음을 보여주는 문서가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의해 폭로됐다.

해당 내용은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재 탄핵이 기각될 경우 위수령과 계엄령을 통해 대규모 시위를 막는 방안을 검토한 내용이 검토됐다.

이낙연 총리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계엄령 선포와 병력 동원을 어떤 사람들이 논의했는지, 누가 지시, 허락했는지, 누구에게까지 보고했는지, 그 문서대로 실행할 준비를 했는지 등 규명돼야할 문제가 매우 많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런 사실관계를 밝히고 법에 따라 처분하는 일이 불가피해졌다”면서 “국방부는 기무사 개혁을 확실히 진행하고 매듭짓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9일 오후 1시 30분, 퇴진행동기록기념위 등 진보시민사회단체들은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무사 문건과 관련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박석운 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 대표는 “이 문제는 당시 한민구 국방부 장관, 김관진 안보실장,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연동되는 그런 사태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이 문제는 단순히 의혹 정도가 아니라 투명하게 성역없이 조사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조치해야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진상규명과 함께 국군 내에 있는 정치군인들 모두 정리해야한다”고 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9일 오후 1시 30분,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계엄령 선포 등의 내용이 포함된 기부사 문건에 대한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발언자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사진= 김아름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군까지 촛불항쟁을 진압하기 위해 실질적 준비를 하고 있었다는 끔찍한 내용은 어르신, 기성세대에게는 군사독재의 끔찍했던 기억을 떠올리게 한다”면서 수백만에 달하는 아이들, 청소년들은 구테타라고 하는 말조차, 어떠한 경험조차 하고 있지 않다. 아이들이 부모의 손을 잡고 평화롭게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나섰던 것에 자국의 군대가 자국을 상대로 총부리를 겨눌 준비를 했다는 것을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겠나”라고 되물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9일 오후 1시 30분,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계엄령 선포 등의 내용이 포함된 기부사 문건에 대한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발언자 박석운 기록기념위원회 대표 (사진= 김아름내)

김명환 위원장은 “권한과 지휘가 있었던 자들을 철저히 조사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대한민국 적폐는 어른들이 없애겠다는 것을 보여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