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산업통상자원부 공동주최, 시상식 개최
에너지 절약효과 및 효율 뛰어나다는 평가 받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LG 시그니처(LG SIGNATURE)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 코웨이 나노직수 정수기, LG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 모듈, LG 냉방전용 공기청정 벽걸이형 에어컨이 제21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대상을 수상했다.   

이들 제품은 에너지 절약 효과 및 효율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5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제21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소비자단체, 국회의원, 관련부처 관계자, 수상 기업 등이 시상식에 자리했다.

소비자시민모임 김자혜 회장이 제21회 에너지위너상 시상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소시모 김자혜 회장은 “새정부가 들어서서 에너지 신재생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소비자는 고효율화된 가전제품을 사용하면 저절로 에너지 절약이 되는 것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축사를 통해 “에너지 고효율화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가자는 것인데 이런 정책을 만들어서 성공하기 위해서 문재인 정부는 태양광, 풍력,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 올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예산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면서 “이와 더불어 에너지 수요관리와 투자를 효율적으로 해나고 있다는 말씀 드린다. 국회에서도 정부와 민간에서 에너지절약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송기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에는 에너지가 부족한 나라였고 절약 포스터도 그리고 했었다. 최근 경제가 많이 발전하면서 에너지 절약에 관한 생각은 사라진 것 같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제품이 개발돼 소비자 선택에 의해 사용돼야한다”고 말했다.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에너지위너상에 대통령 표창도 나오고 소비자가 주는 상도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4천만 국민이 한 가지 생각을 하면 4천만 개가 된다. 정부가 세계 최고의 1등 에너지 국가가 됐으면 좋겠고 국민 모두 에너지상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제21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시상식에서 수상한 기업들과 국회의원,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 등이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20명의 심사위원은 수상품 선정을 위해 기기부문, 건축·건물 2개 부문에 대한 서류 및 발표 심사와 기업이 제출한 공인성적서 등을 확인했다. 그 결과 제품 및 건축물 14개가 수상품으로 정해졌다.

대상 수상품 중 ‘LG SIGNATURE 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는 국무총리상을, ‘코웨이 나노직수 정수기’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LG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모듈’은 환경부 장관상을 함께 받는다.

LG전자㈜의 ‘LG SIGNATURE 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는 가정용 냉장고 최초의 노크 온 매직스페이스 기술을 통해 도어를 열어도 냉장실의 냉기손실을 47.3% 저감시켜준다. 노크 두 번으로 냉장실 내부 확인이 가능해 불필요하게 문 여는 횟수를 줄였다. ‘Advanced 2사이클’ 냉동시스템을 개발해 기존 시스템 대비 효율 개선 및 900L이상 대용량 냉장고 중 최초로 변경된 에너지 1등급 기준을 달성했다.

코웨이㈜의 ‘나노직수 정수기’는 순간 온수시스템과 고효율 냉각제어 시스템 적용으로 사용 전기량을 최소화해 전년 대비 전력 사용량 감소 및 에너지 효율이 향상됐다.  

LG전자㈜의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 모듈’은 고출력 발전으로 제한된 면적에서 보다 큰 용량의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공간 절약이 가능하다. 온도계수를 개선해 일발전량을 증가시켰다.

LG전자㈜의 ‘냉방전용 공기청정 벽걸이형 에어컨’은 소비자의 고효율 및 실내 공기질 관리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공기청정 기술이 적용됐다. 세경관 열교환기 개발을 통해 열교환기의 체적은 줄이고, 증발 성능 및 응축 성능은 개선했다.

충남 아산시청의 ‘아산 중앙도서관’은 에너지절약상과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 선정됐다.

아산 중앙도서관은 공공 건축물의 예산대비 다양한 절감 요소를 적용해 전국 도서관 최초 패시브 및 제로에너지 인증 건축물로 건립됐다.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KT의 ‘KT-MEG플랫폼’은 에너지 다소비 건물의 에너지 절감 및 피크 관리를 통해 에너지 효율화를 실천했다. 이에 에너지 절약상에 선정됐다.

LG전자㈜ ‘폐열회수 시스템 에어컨 멀티V HS’와 오텍캐리어㈜ ‘에어로18단 공기청정기’는 에너지 효율상에 선정됐다.

LG전자 ‘폐열회수 시스템 에어컨 멀티V HS’는 시스템 보일러를 공조용 실내기와 함께 설치해 온수와 냉방운전이 동시에 가능하다.

오텍캐리어 ‘에어로 18단 공기청정기’는 상업용으로 18단계 바람세기 조절이 가능다. 공기 역학 기술을 접목한 두 개의 이중구조 팬을 적용해 깨끗한 공기를 최장 15미터까지 제공한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LG전자㈜ ‘고효율 시스템을 통한 초절전 상업용 인버터 에어컨’과 코웨이㈜의 ‘CIROO 직수 냉온정수기’가 공동 선정됐다.

LG전자 ‘고효율 시스템을 통한 초절전 상업용 인버터 에어컨’은 싱글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에 신형상 하부 압축 스크롤 기술이 적용돼 기간 에너지 효율을 강화했다.

코웨이㈜ ‘CIROO 직수 냉온정수기’는 고효율 빙축시스템, 고전력의 나선 유로형 온수 시스템을 적용해 정수기 내부의 냉각 및 가열 접촉 면적을 넓혀 냉수 잔수는 늘리고 온수 성능은 향상됐다.

CO2 저감상에는 LG전자㈜ ‘LG DIOS V8700 상냉장/하냉동 냉장고’가 선정됐다.
LG전자㈜의 ‘LG DIOS V8700 상냉장/하냉동 냉장고’는 내부 형상을 개선한 Groove 증발기와 Micro channel 응축기술을 적용해 최고효율 향상 및 전력감소 효과를 통한 CO2 배출량 저감효과가 높다고 평가됐다.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된 쿠쿠홈시스㈜ ‘쿠쿠 인앤아웃 직수 정수기’, LG전자㈜ ‘LG DIOS 인덕션 전기레인지’, 삼성전자㈜ ‘삼성 시스템에어컨 무풍4way 카세트 냉난방기’는 기기부문 에너지위너상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