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주소지 관할 시도 이외 의료기관에 장기입원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7월 1일부터 ‘의료급여 장기입원 사례관리-심사연계 합동방문 중재사업’을 실시한다.

‘의료급여 장기입원 사례관리-심사연계 합동방문 중재사업’은 입원진료를 이용하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부적정 의료이용 행태를 보이는 대상자를 선정해, 제도 안내·의료이용 정보 제공·건강 상담·자원연계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그간 관할 시도 이내 소재 의료급여기관에 장기입원한 의료급여 수급자(관내 입원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급여 장기입원 사례관리 심사연계 합동방문 중재사업’은 심사평가원 10개 지원과 관할 시군구가 함께 실시해왔으나, 관외 입원자의 경우 접근성 한계 등으로 적극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보건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은 ‘의료급여 장기입원 사례관리 심사연계 합동방문 중재사업’을 관외 입원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4대 권역별 보장기관 의료급여관리사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의견수렴을 진행해왔다.

보건복지부, 시도 및 시군구 보장기관, 의료기관 및 심사평가원이 협력해 수행주체 간 협업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업무프로세스를 마련하는 등 관외 입원자 ‘장기입원 사례관리-심사연계 합동방문 중재사업’ 계획을 수립했으며 7월부터 시행한다.

심사평가원 김숙자 의료급여실장은 “의료급여 환자의 불필요한 장기입원을 예방하고 적정 의료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의약단체 등 유관기관에 적극 홍보하여 사업효과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