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BMW, 혼다에서 수입·판매한 자동차 총 23개 차종 2,806대에서 제작결함을 발견하고 시정조치한다.

비엠더블유코리아(주)  (사진= 국토교통부)

비엠더블유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MINI 쿠퍼 S 등 22개 차종 2,103대 중 MINI 쿠퍼 S 등 21개 차종 2,097대는 터보차저용 보조 냉각수 펌프를 제어하는 회로 기판의 결함으로 기판 내 회로 단락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X3 xDrive20d 6대는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 하우징의 용접 결함으로 에어백 전개 시 하우징 파손에 의한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차량 운전자는 차를 5월 31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주) 혼다코리아(주) (사진= 국토교통부)

혼다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ODYSSEY 703대는 2열 시트 등받이를 고정하는 장치(리클라이너)의 부품 결함이 발견됐다. 3열 좌석으로 탑승하기 위한 레버(워크인 레버)를 사용해 등받이를 조정하는 경우 시트 등받이가 고정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탑승자가 다칠 가능성이 있다.

혼다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5월 31일부터 무상 수리가 가능하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시정방법을 알리게 된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했다면 제작사에 수리비용에 대한 보상신청을 할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