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1월 카드사별로 시스템 개선 일정따라 시행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신용카드 포인트(point)가 1포인트부터 현금화되며 사용이 더욱 편리해진다. 또 가맹점 폐업 등으로 사용이 곤란한 제휴 포인트는 대표 포인트로 전환이 가능해진다.

카드 포인트는 카드이용 증가 및 카드사 간 회원 유치경쟁이 심화되면서 포인트 적립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일부 카드사의 포인트 사용 제약 조건 등으로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되는 포인트도 연간 1천억원을 상회하고 있다.

출처 금융감독원
출처 금융감독원

이에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손쉽게 포인트를 현금화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제휴 가맹점의 휴·폐업 등으로 그동안 사용이 곤란했던 제휴 포인트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소비자는 카드 포인트를 이용해 물품을 구매하거나 카드대금 결제계좌 입금을 통해 현금화 할 수 있으나, 일부 카드사는 일정 포인트 이상에 대해서만 현금화를 허용하는 등 포인트를 현금화하기에 어려웠다.

금감원은 이를 개선하여 포인트 규모에 상관없이 카드대금과 상계하거나 카드대금 결제계좌로 입금해 주는 방식으로 현금화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출처 금융감독원
출처 금융감독원

‘제휴 포인트’의 경우도 앞으로는 제휴 가맹점의 휴·폐업 및 제휴조건 변경 등으로 소비자의 포인트 사용이 어렵게 된 경우, 제휴 포인트를 대표 포인트 등으로 전환하여 소비자가 편리하게 제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제도개선으로 117만 8천명의 소비자가 사용이 어려웠던 약 330억 포인트를 대표 포인트로 전환하여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각 카드사별 전산시스템 개선 일정(6월~11월)을 고려하여 시행된다.

금감원은 구체 시행시기 및 이용 방법 등은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대금 청구서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구체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