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와 지역 소멸'을 주제...서울청사별관 1층 열린소통포럼 공간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30년 후, 80여개 지자체의 인구가 감소한다"는 전문가 진단이 우리나라 인구 절벽을 실감나게 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29일 국민소통 포럼이 열린다. 인구감소 지역위기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함이다.

행정안전부는 5월 29일 서울청사별관 1층 열린소통포럼 공간에서  ‘인구감소 지역위기,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를 주제로 제 3차 열린소통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7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 포럼은 최근 지방 중·소도시의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이에 따른 지역발전 방향에 대해 보다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창림 민주주의기술학교 교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 자리에는 민간영역 전문가, 시민, 중앙부처 공무원과 인구감소위기에 놓인 지자체 공무원이 모여, 총 4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을 펼친다.

첫 번째 주제발표로, 조아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혁신과장이 '지역소멸과 인구감소 위기극복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대책'이라는 제목으로 총괄적인 정부대책을 발표한다.

두 번째 발표는 마을공동체와  농촌사회 모델을 탐구하고 있는 정기석 마을연구소 소장이 '인구감소 지역의 마을을 되살리는 정책제안'이라는  주제로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제언, 귀농귀촌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다. 

세 번째는 '청년이 살아야 지역이 산다'라는 주제로 전북연구원 김동영 박사가 현재 전북에서 추진 중인 “군산 청년 희망스퀘어 건립사업(‘18~’21년)과 진안군 청년몰 조성사업(‘18~’19년) 추진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한종호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이 '지역재생형 청년창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주제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원방안을 제안한다.

종합토론에서는 발표자, 지자체공무원, 민간전문가(약 20명) 사전참가신청자(약 20명)가 한 자리에 모여, 앞서 발표한 4개의 주제에 대해 다각적인 종합토론을 하고 인구감소 지역위기 해결을 위한 해법을 도출하는 시간을 갖는다.

 ‘제 3차 열린소통포럼’은 인터넷 누리집  (www.gwanghwamoon1st.go.kr)에서 생중계된다. 토론 내용은 누리집  ‘아카이브’ 메뉴를 통하여 일반 국민과 정부 각 부처에 공유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