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비자피해보상” 촉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대진침대가 방사능이 나오는 ‘라돈침대’로 소비자 불안을 키워가는 가운데, 제품 회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업체는 연락이 되지않는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11개 회원단체는 21일 오전, 광화문에 위치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대진 라돈침대 소비자 피해 보상’을 촉구했다.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해당 침대를 구입한 소비자 및 제품을 구입하지않았더라도 침대 등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피해자들이 빠른 침대 회수를 원하고 있지만 대진침대는 연락이 되지않는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는 정부의 즉각적인 대응과 함께 업체의 빠른 회수 및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소협에 따르면 5월 4일 이후 라돈침대 논란이후 소비자단체 상담은 1,200건 이상 급증했다.

원자력안전위는 대진침대 7종에 대한 리콜·회수 완료 전까지 제품사용을 중단하고 별도의 장소나 비닐커버를 씌워 보관하라고 안내했다.

이에 소협은 “방사성 물질을 내뿜는 물건을 집안에 보관하라고 하는 것은 피해자들에게 2번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제품 회수를 요청하고 있으나 업체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불만도 속출했다.

건강피해사례로 접수된 200건은 폐·천식, 호흡기·갑상선·난임·산부인과 질환 및 암 관련 증상으로 나타났다.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해당 침대를 구입한 소비자 및 제품을 구입하지않았더라도 침대 등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피해자들이 빠른 침대 회수를 원하고 있지만 대진침대는 연락이 되지않는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는 정부의 즉각적인 대응과 함께 업체의 빠른 회수 및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대진침대를 사용하다 병을 얻은 것 같다는 소비자 A씨는 “음이온이 나온다며 건강에 좋다고한 판매자 권유도 있었고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라 신뢰했다. 침대 사용 중 저와 아내는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 이유없이 답답하고 헛구역질을 비롯해 잠을 설쳤다. 아내는 2013년 건강검진을 하며 갑상선결절로 1년간 치료를 받았고 2014년 접촉성 피부 알러지 증상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건강염려증이 많아 술과 담배를 전혀 하지않고 규칙적인 운동도 하는데 2014년 위암 초기 판정을 받았다. 현재는 위암 추적검사 중이며 6월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저와 아내는 증상이 침대때문이 아닐까 의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A씨는 “대진침대에 수없이 연락했지만 연락되지 않았다. 침대 크기가 커서 집안에 따로 보관할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자녀가 대진침대를 사용했다는 소비자 B씨는 “라돈침대가 언론에 나왔을 때 최신 제품이겠지 했고, 두 아이 침대 모델을 확인했다. 아이가 오랜기간 사용해서 피해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지금 침대에 비닐을 씌우고 천으로 감싸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B씨는 “업체에서 신속하게 교체해줘야하지만 그게 안된다면 타 제품을 구입하고 영수증 처리해줬으면한다. 아이에게 죄스러움이 있다. 아이가 학생때 돌발성 두통으로 치료를 받았는데 침대 때문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해당 침대를 구입한 소비자 및 제품을 구입하지않았더라도 침대 등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피해자들이 빠른 침대 회수를 원하고 있지만 대진침대는 연락이 되지않는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는 정부의 즉각적인 대응과 함께 업체의 빠른 회수 및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아울러 라돈 침대 논란 이후 해당 제품을 밖에 내놓았다가 주민들에 의해 다시 집안에 들여놓은 소비자도 있었다고 소협은 전했다. "방사능이 나오는 제품을 밖에 내놓아 피해를 주냐"는 이유에서 부피가 큰 침대를 다시 집에 들여놓았다는 것이다.

소비자단체는 “대진침대가 공개한 전화번호가 3개인데 지난주부터 연락이 안된다. 라돈 침대를 즉시회수하고 피해보상도 신속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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