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인력 1만7000명 프로젝트 착수...글로벌 공동연구도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LG그룹이 지속 성장을 위해 미래사업인 ▲로봇 ▲자율주행 ▲인공지능 ▲5G ▲차세대 소재/부품 ▲바이오 분야에서의 융복합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서울 강서구에 4조원을 투자해 축구장 24개 크기인 17만여㎡(약 5만3000평) 부지에 국내 최대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인 마곡 ‘LG사이언스 파크’를 20일 오픈했다.

20일 'LG 사이언스파크' 개장식에서 AI 로봇의 안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 구본준 LG부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개장 버튼을 누른 뒤 박수치고 있다.(사진=LG 제공)
20일 'LG 사이언스파크' 개장식에서 AI 로봇의 안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 구본준 LG부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개장 버튼을 누른 뒤 박수치고 있다.(사진=LG 제공)

이곳에는 연면적 111만여㎡(약 33만7000평) 규모의 20개 연구동 세워졌다.이 연구동 연면적은 서울 여의도 총면적의 3분의 1이 넘는다. 2014년 10월 착공해 4년이 걸렸으며 앞으로도 추가 공사가 이어져 2020년에야 완공된다.

LG사이언스파크에는 현재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하우시스,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등 8개 계열사 연구인력 1만7000여명이 입주해 연구하고 있다.

2020년까지 2만2000여명으로 확대된다. 

마곡 'LG사이언스 파크' 연구동.
마곡 'LG사이언스 파크' 연구동.

LG사이언스파크는 그룹의 주력사업인 전자·화학 분야는 물론 다양한 성장사업, 미래사업 분야의 융복합 연구를 수행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핵심 브레인 역할을 하게 된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자동차부품, 에너지가 성장사업이라면 로봇, 자율주행, 인공지능(AI), 5G(5세대 이동통신), 차세대 소재·부품, 물·공기·바이오는 미래사업이다.

또 LG유플러스의 5G, LG전자의 자율주행차 부품, LG이노텍의 차량용 센서 기술 등을 결집한 자율주행 관련 융복합 프로젝트도 수행한다.

특히 퀄컴 등 글로벌 기업, 연구기관과도 ‘조인트랩(Joint Lab)’ 구축 및 공동 연구의 센터 역할을 하게된다.

LG 관계자는 "이들 사업은 정부가 육성하는 혁신성장 분야와도 맥을 같이해 국가 차원의 R&D 경쟁력 강화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준 부회장
구본준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이곳에서 수만 명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서로 다른 생각과 기술을 모아 새로운 가치를 엮어내는 '혁신 성장'의 성공모델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개방적 혁신의 생태계'를 이루고 중소기업, 벤처기업, 대학, 그리고 글로벌 기업·연구소까지 다양한 외부의 지식과 역량을 결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 부회장은 또 ▲ 중소·벤처기업들이 LG의 기술과 글로벌 인프라를 이용해 세계로 진출하도록 지원해 '상생'의 좋은 본보기로 만들고 ▲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개발해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사업을 일으키며 ▲ 젊은 인재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미래형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