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 및 시 산하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논란이 제기됐다.

원서접수 마감 전 채용 결과가 나오는가 하면 이사회 의결족수를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센터장 채용이 이뤄졌다.

자유한국당 성중기, 더불어민주당 박진형, 바른미래당 김용석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서울시 및 산하기관 채용비리 내용을 설명하고 박원순 시장의 직접적인 고발을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김용석 바른미래당, 성중기 자유한국당, 박진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실에서 “서울시·산하 기관 채용비리 논란이 있다”며 “박원순 시장이 직접 고발할 것”을 요구했다.

박진형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 엄단의 의지를 보인 문재인 정부의 행보가 있다. 이미 채용된 사람마저 채용을 취소했다. 불공정 인사에 대한 청산 의지를 시민이 요구하고 있는데 서울시, 서울시 산하기관에서 일어나는 인사 비리 의혹과 관련해 서울시는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석, 성중기, 박진형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 서울시 산하기관의 채용비리가 서울시 자체 감사위원회, 감사원의 감사 결과에서 밝혔다.

박진형 의원은 “변호사를 통해 이 사건과 관련한 법률적 검토를 마쳤고 고발장도 준비했지만 박원순 서울시장 본인이 담당한 기관이기 때문에 스스로 청산의지를 보여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감사위원회는 올해 2월 ‘서울혁신센터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2017년 센터장을 비롯한 직원 채용과정에서 ‘불공정한 채용이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혁신센터는 서울시가 승인한 사무편람 인사지침의 직원공개 채용 원칙을 무시하고 공모절차없이 법인 이사회 의결만으로 센터장을 채용했다.

이사회는 총 10명의 이사 중 5명만이 참석했다. 이중 3명의 찬성으로 센터장 채용이 의결됐다. 의결정족수인 6명을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강행된 채용이었다.

센터는 또 책임연구원 채용 시, 지원자의 원서 접수기간을 2016년 1월 28일에서 2월 2일로 명시해놓고 접수 시작 하루 만인 1월 29일 서류전형 실시, 1월 30일 토요일에 이례적으로 면접절차를 진행했다. 연구원 채용은 2월 1일 이뤄졌다.

박진형 의원은 “저희가 보기에는 명백하게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한 부당하고 불법적인 채용이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성중기, 더불어민주당 박진형, 바른미래당 김용석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서울시 및 산하기관 채용비리 내용을 설명하고 박원순 시장의 직접적인 고발을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팀장’ 채용 비리도 있었다.

2018년 2월, 서울시 감사위원회의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관운영 감사 결과’에 따르면 경영지원팀장 채용 과정에서 인사위원이 아닌 A씨가 면접관으로 참여해 면접을 실시했고 채용 후보자 3명이 모두 탈락했다. 며칠 후 재공모가 진행됐는데 면접관으로 참여한 A씨가 경영지원팀장에 최종 합격했다.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직원 채용 시, 위탁받은 모 법인 직원이 공모절차없이 선발됐다.

서울시 계약직 공무원을 뽑을 때도 ‘8년 이상의 실무경력’이라고 적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격요건이 1년 2개월 미달된 자를 채용한 경우도 있었다. 

성중기 의원은 “감사기관에서 감사를 통해 응당히 조치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박원순 시장의 의지가 약하다”고 지적한 뒤 “서울시 의원을 대표해 충분히 의견을 전달하고 향후 사례를 인지한 조치가 있어야한다”고 했다.

김용석 의원은 “원서접수기간을 말하고 기간이 끝나기 전 채용을 완료했다는 것은 나머지 원서접수기간을 신뢰한 사람을 바보로 만든 것이다. 혁신센터 스스로가 혁신 대상임을 자인하는 꼴”이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센터가)시민을 우롱했다. 감사위원회 조사에서만 드러난 것이 이 정도다. 박원순 시장이 불공정과 비리를 저지른 시장이 아니라면 서울시 감사위원회가 (채용 비리를)고발토록 시장이 지시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를 알고있었을까, (지방선거를 앞둔) 시기에 채용비리를 언급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박진형 의원은 “알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다만 감사위원회 결과가 2월에 나왔고 그 이후에 박 시장이 이 사실을 인지하고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어야했다.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서울시나 수사기관을 통해 혁신하려는 움직임이 없었다”고 했다.

이어 “또 다른 채용 비리가 있지만 서울시 조치를 보겠다. 서울시 의원 임기가 거의 마지막이 되고있다. 이런 가운데서 감사위원회 내용이 2월쯤에 발표됐다. 근 한달 기간 파악할 수 있는 기간과 서울시 움직임을 지켜볼 기간이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