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언론시민단체 기자회견
"경찰, 검찰 제대로된 수사" 촉구
"국민청원 23만 명 넘어, 청와대 답해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미투운동(ME TOO)과 함께하는 시민행동과 언론시민단체가 5일 오전 11시, 조선일보사 앞에서 ‘장자연 리스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과 언론시민단체들이 5일 오전 조선일보 앞에서 '장자연 리스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김아름내)

지난 4월 2일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2차 재조사 대상 사건으로 ‘장자연 리스트’를 선정했다. 앞서 1차 재조사 대상에 빠져 많은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이 재조사를 촉구하는 행동을 진행해 왔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고 장자연의 한 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청원에 23만 명에 달하는 국민들이 서명했다. 이에 청와대는 국민청원에 대한 답을 해야 한다.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2009년 3월, 배우 고 장자연씨가 소속 기획사 대표에 의해 술접대, 성접대 등을 강요당했다는 문건을 남기고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 당시 장 씨는 문건에서 언론사 대표, 방송사 PD, 경제계 인사 등의 이름을 적었으나 현재까지 누구도 법적 처벌을 받지 않았다.

미투운동 시민행동에 따르면 2009년 당시, 야당 국회의원과 언론시민단체들이 조선일보사 고위 관계자가 포함돼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조선일보는 야당 의원과 시민단체 관계자, 언론사 대표 등을 고소했다.

정미례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공동대표는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졌던 수많은 성차별, 성폭력은 우리 사회 변화를 위해서 반드시 바뀌어야한다”면서 “피해여성이 피해를 호소하다가 죽음에 이르렀다. 사회적 타살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정미례 대표는 “2009년부터 재수사를 촉구하는 행동을 했다. 미투운동 과정에서 (가해자의)방관자, 조력자, 협력자가 되지 않고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관련자 모두를 진상규명을 통해 처벌 되도록 하는 것이 사회적 타살을 당한 장 씨를 미투운동으로 되살려내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과 언론시민단체들이 5일 오전 조선일보 앞에서 '장자연 리스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투운동 시민행동 관계자가 '고 장자연씨에게 성접대 강요한 가해자 처벌하라'는 내용이 적힌 종이를 들고있다 (사진= 김아름내)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언경 사무처장은 “장자연 리스트를 이야기한 국회의원, 시민단체들이 고소당했다. 객관적인 사실이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음모론적으로 (언론에)보도된 경우가 많았다”면서 “당시에 미투같은 분위기가 있었다면 제대로 된 수사가 있지 않았을까. 장자연씨가 죽음으로 드러내고자 했던 성착취문제를 밝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이태봉 사무처장은 “9년 전, 고 장자연씨 관련 경찰, 검찰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9년 전 제대로 조사했다면 이렇게 비오는 날 설 이유가 없었다. 9년 뒤 똑같은 내용을 갖고 이 자리에 섰다. 경찰, 검찰이 제대로 된 수사를 할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미투운동과 함께 하는 시민행동 및 언론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권력관계를 악용해 벌어진 성범죄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 장자연씨가 남긴 문건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있었으나 경찰, 검찰은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면서 “이제라도 철저한 진상규명과 가해자에 대한 사회적 단죄가 이뤄져야한다. 장 씨의 죽음은 사회적 타살로 우리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상징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성 연예인에 대한 인권 침해, 성상납을 매개로 이뤄지는 권력을 향한 로비,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불평등, 선출되지 않은 무소불위의 언론권력의 횡포, 권력을 악용한 우리 사회의 온갖 추악한 행태를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바로잡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