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여자에게는 모성본능을 자극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분비 된다. 그래서 아기를 연상시키는 비슷한 자극들 예를 들어 짧고 통통한 팔다리와 토실토실하고 둥그스름한 몸통, 커다란 머리 곰 인형의 큰 눈을 보기만 해도 모성본능이 나타난다.
여자들이 좋아하는 레스토랑이나 호텔 등은 거의가 외관이 곡선 형태라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곡선 형태 건물을 선호한다.
상품이나 서비스 내용을 보다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메리트나 특성 등의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기억시키기 위해 광고디자이너는 고민한다. 이럴 때, 곡선이나 원형으로 제작하면 주목률이 높아진다. 물론 남자에게도 효과적이다. 그렇다고 상품이나 서비스 특성이나 메시지에 관계없이 마구잡이로 쓰라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우선 앞서 말했듯이 여자는 둥근 곡선 즉, 원형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삼각형과 오각형, 별 형 등에 비해 형태 별 인지 속도가 가장 짧기 때문이다.
특히, 원형은 그 자체가 강렬한 주목률을 갖고 있다. 그리고 신문, 잡지, 서적 판형은 4각형이기에 주목률은 더욱 강화된다.
예전에 미국의 한 카드회사에서는 잘 팔리는 카드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 번째는 고독감을 표현한 그림, 다음으로는 심리학자 프로이드 분석에 의한 섹스적인 심벌 즉, 양초와 달, 계란형, 원형 등이 그려진 것이었다.
그 후, 이 카드 회사는 디자이너들에게 보다 인기 있는 카드를 그리게 했는데 여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선호하는 원형 심벌이 들어간 카드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 여성마케팅, 여자심리마케팅 강의 및 교육 안내: http://goo.gl/nSURU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