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드, 페라리, 할리데이비슨, 가와사키 리콜실시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BMW·벤츠·아우디·폭스바겐·포드·페라리·할리데이비슨·가와사키 등 총 80개 차종 47,93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조치됐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비엠더블유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BMW 128i 등 21개 차종 25,732대에서는 블로우바이히터 과열로 인하여 엔진경고등이 점등되고 블로우바이히터가 녹아내려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블로우바이히터는 엔진 냉간 시 미연소 가스에 의한 퇴적물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연소 가스를 가열하여 흡기관으로 유입시키는 장치이다.

BMW X5 M50d 차종 70대에서는 차량이 고온 다습한 지역에 장시간 노출 되었을 때,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다카타 社) 내부의 압축가스 추진체 변형으로 인하여 에어백 전개 시 금속파편이 튀어나와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다. 이들 차량은 3월 30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벤츠 CLA 200 CDI 등 23개 차종 11,882대에서는 조향장치 내 모듈 접지 불량으로 인하여 운전석 에어백이 임의로 전개되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3월 30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폭스바겐 CC 2.0 TDI BMT 등 3개 차종 1,100대에서는 시동모터(제작사 : 발레오 프랑스)의 조립 불량으로 인하여 시동불량 및 화재발생 가능성이 있었고, 아우디 A6 50 TFSI Quattro 등 2차종 5,800대에서는 엔진 룸에서 연료탱크로 이어지는 연료공급라인의 접합부위 균열로 인하여 연료가 누유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3월 30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푸조 308 2.0 Blue-HDi 등 5개 차종 526대와 Citroen Grand C4 Picasso 2.0 Blue-HDi 등 2차종 513대에서는 엔진 과열방지 시스템 오작동으로 엔진과열이 발생하여 엔진오일이 누유되고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3월 29일부터 한불모터스(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엔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포드 Mustang 차종 631대의 차량에서는 고온 다습한 지역에 장시간 노출 되었을 때, 조수석 에어백 인플레이터(다카타 社) 내부의 압축가스 추진체 변형으로 인하여 에어백 전개 시 금속파편이 튀어나와 승객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다. 3월 30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에어백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페라리 488 GTB 차종 2대의 차량에서는 계기판 모듈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해 브레이크 디스크 잔량을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하게 되어, 디스크 손상에 의한 제동능력 저하 및 사고발생 가능성이 있었다. 3월 30일부터 에프엠케이(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계기판 모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기흥 모터스(유)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할리데이비슨 투어링 모델 등 19개 이륜차종 1,588대에서는 ABS 유압장치 고착으로 브레이크 작동 불량이 일어나 차량의 전도, 추돌 등의 사고발생 가능성이 발견됐다. 4월 1일부터 기흥 모터스(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개선품으로 교체 등을 받을 수 있다.

대전기계공업(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가와사키 ZX-10R 등 2개 이륜차종 90대에서는 트랜스미션 기어가 강도 부족으로 파손되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이었다. 3월 30일부터 대전기계공업(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트랜스미션 기어를 강도가 충분한 개선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