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권혁중 칼럼] 지난 칼럼에 이어 이번에는 여성만을 위한 창업지원 기관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앞으로 소개할 기관은 남성들은 지원대상이 아니기에 비교적 갱쟁률이 적어 지원받기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지난 칼럼 다시보기 (여성 창업을 위한 지원기관-1)

①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 여성기업지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센터
● 여성기업지원에 대해서 총괄하고 있음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는 대표적인 여성 창업자들만을 위한 지원기관이다.
여성들이 창업을 준비 한다면 한번쯤 읽어 볼만한 정보들이 많다. 직접적인 지원 보다는 우리나라 여성창업지원이 어떻게 되어 있고, 어떤 제도들이 존재하는지 포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제일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사무실 지원을 하는 <여성창업보육센터> 신청은 경쟁률이 치열하기에 미리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② 여성기업종합정보포털

●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포털
● 보육센터 지원이나 정책자금, 교육 등등이 이곳에서 이뤄지고 있음

여성기업종합정보포털은 앞서 소개한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포털이다.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지원교육, 판로개척 등등 조금 더 쉽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판로개척을 해준다는 점에서 유용한 사이트라고 볼 수 있다.
여성 CEO 제품만 지원하기에 여성 창업자라면 더욱 유용하다.

③ (사)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 여성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 만든 연합
● 가장 큰 특징은 여성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기에 창업뿐만 아니라 취업도 지원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여성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 취업까지 고려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각 센터들이 지역마다 설립되어 있고,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어 있어 창업 및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용이 하다. 무엇보다 지역을 기반으로 움직이기에 현실적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여성을 위한 기관이므로 남성분들은 지원을 받지 못한다. 하지만 특수한 경우 여성 대신 남성분들도 교육을 받으러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④ 서울우먼업

●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의 또다른 이름.
● 서울시 소재 여성의 취업, 창업을 지원하고 있음

서울우먼업은 서울시 여성 취,창업자를 위한 기관이다.

앞서 설명한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처럼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지원대상이 서울시 여성으로 한정하고 있다. 즉, 자신의 주민등록 주소가 서울이라면 지원 대상이 된다. 장점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주로 여성들이 빠르게 익힐 수 있는 핸드메이드 제품, 여성 창업에 적합한 소재개발을 통해 여성들에게 질 좋은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혹 내가 사는 곳이 서울이 아니더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다. 경기도는 “경기여성정보 꿈수레”라는 지원 기관이 존재하고 다른 지역도 각 지방정부 시청 및 군청 사이트 속에 여성 취창업지원 기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여성 창업을 위한 지원기관이 존재함에도 많은 여성 창업자 또는 예비창업자들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자신이 누려야할 지원을 받지 못하고 창업성공 확률에서 뒤처지고 있다. 지금 바로 여성으로서 나에게 딱 맞는 지원 프로그램을 찾아 여성의 경제적 자립과 독립에 한 발자국 더 앞서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