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봄향기를 가득 머금은 나물이 먹고싶은 계절이다. 봄나물에 어떤 소스를 활용해야 입맛도 돋구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불고기 봄나물 비빔밥
향긋한 봄나물이 듬뿍 들어간 봄나물 비빔밥은 밥과 함께 봄향기를 한입 가득 머금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이다. 거기에 고소함 가득한 고기까지 들어간다면 금상첨화가 따로없다. 봄나물을 활용한 비빔밥 조리법을 알아보자.

불고기 봄나물 비빔밥 만드는 방법
재료:  굴소스 1/2큰술, 불고기용 소고기 300g, 설탕 1큰술,  양조간장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돌나물 적당량, 달래 적당량, 냉이 적당량, 당근 1/5개, 적채 적당량
(달래 간장 양념: 이금기 팬더 양조간장 4큰술, 달래 적당량, 고춧가루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약간)
냉이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약 30초간 살짝 데쳐 먹기 좋게 썰어주고, 달래도 깨끗이 손질해 먹기 좋게 썰어준다.
당근과 적채는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불고기용 소고기는 작게 썰어서 볼에 담아 프리미엄 굴소스와 양조간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한 뒤, 센 불에 볶아준다.
달래와 달래 간장 양념을 모두 섞어 비빔밥에 들어갈 달래 간장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그릇에 밥을 담고 썰어 둔 채소와 불고기를 예쁘게 올린 뒤, 달래 간장을 기호에 맞게 넣어 완성한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참나물 두부 무침
오독오독 씹히는 참나물은 씹을 때 향기가 배가 된다. ‘참나물 두부 무침’은 밥도둑이 따로 없다. 두반장을 이용해 매콤하게 버무려 식욕을 돋구는 ‘참나물 두부 무침’의 레시피를 알아보자.

참나물 두부 무침 만드는 방법
재료: 참나물 3줌, 두부 작은 것 1모 (밑간 재료:  참기름 1/2 큰 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양념 재료: 두반장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1 작은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된장 1 작은 술)
참나물의 지저분한 부분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끓는 물에 참나물 줄기부터 넣고 40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고 물기를 꽉 짜낸다.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작은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큰 볼에는 밑간 재료를 넣어 각각 골고루 섞어준다.
물 8컵과 소금 1 작은 술을 넣은 물을 끓이고, 두부를 넣어 1분간 데친 후 체에 밭쳐 건져낸다.
데친 두부는 한 김 식히고 물기를 꽉 짜낸 후 밑간 양념이 들어있는 큰 볼에 넣고 골고루 버무려준다.
밑간 재료와 잘 버무려진 두부에 양념 재료와 참나물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굴소스 봄나물 전
간장에 찍어먹는 전은 비 오는 날에도, 출출한 밤에도 생각나는 훌륭한 요리다. 고소한 전에 봄기운을 가득 불어넣는 봄나물을 가득 넣고, 굴소스로 감칠맛을 살린 ‘굴소스 봄나물 전’ 조리법은 다음과 같다.

굴소스 봄나물 전 만드는 방법
재료: 굴소스 1/2큰술, 밀가루 2컵, 계란 2개, 물 1컵반, 새우 50g, 봄나물 약간, 홍고추 1개
봄나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하고, 홍고추는 얇게 편 썰어준다.
새우는 적당한 크기로 다진다.
볼에 밀가루, 계란, 물,  굴소스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Tip. 반죽을 만들고 봄나물을 넣어야 밀가루가 덩어리 지지 않는다.)
반죽에 새우와 봄나물을 넣고 잘 섞어준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전을 구워 완성한다.
(Tip. 뒤집기 전에 반죽을 살짝 바르고 홍고추를 올린 후 뒤집으면 홍고추를 고정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