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합동감사 결과 발표 ... "3월말까지 퇴출"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이 점수까지 조작하여 부정합격된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랜드 2013년 하이원 교육생 선발시 1·2차 선발과정에서 총 5,268명이 응시하여 518명이 최종 선발됐으며, 498명이 청탁리스트에 의해 관리된 합격이었으며, 이 중에서 226명은 서류전형·인적성 평가 등 각 전형단계마다 점수조작에 의해 부정합격 처리돼 모두 재직 중인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 합동조사 결과 확인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하이원 교육생 2차 선발과정에서는 부정청탁에도 불구하고 최종 면접에서 탈락한 응시자 21명이 지역 국회의원실을 통해 재차 청탁압력을 넣어 추가 합격되어 현재 17명이 재직 중인 사실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2013년 11월 강원랜드 워터월드 경력직 채용과정에서는 국회의원 전 비서관의 부정채용을 위해서 맞춤형 채용조건과 평가기준을 마련해 최종 부정합격 처리했으며, 하이원 교육생 493명 부정합격자의 청탁명단이 작성·관리됐다.  

특히, 226명의 공소장 명시 부정합격자에 대한 부정청탁자들이 강원랜드 사장·임직원, 국회의원, 지자체 공무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확인됐다.

지난 2월 8일부터 21일까지 산업부 감사인력 10명, 강원랜드 10명 등 총 20명의 합동감사반을 구성하여 부정합격자에 대한 조사를 한 산업부는 19일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퇴출 특별팀(T/F)' 회의를 열고 강원랜드 공소장 명시 226명 부정합격자에 대한 주요 조사결과를 강원랜드 측에 통보했다.

산업부 조사에서 본인 청탁, 가족·친인척 청탁, 국회의원실 청탁, 강원랜드 임직원 청탁 등 점수조작 부정합격자를 위한 광범위한 부정청탁 사실과 정황도 다수 확인했다.

산업부는 강원랜드 점수조작 부정합격자 전원에 대해 3월말까지 퇴출시키기로 했다. 또  피해자 구제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기로 했다.

출처 산업부
출처 산업부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