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엄중한 경고줘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이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 원장을 지난 15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금소원은 “최흥식 전 금감원장은 형평성 없이 불투명하고 비상식적 처리로 자신에게 부여된 권한을 남용했을 뿐만 아니라 전 은행을 공정성 있는 감사를 하지 않고 특정은행 위주로 편파적 감사를 통해 본연의 직무를 유기했다”며 검찰 고발 이유를 밝혔다.

최 전 금감원장은 하나금융지주(주) 사장 재직 시, 친구 아들의 채용부탁 등을 들어줬다는 채용비리 논란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12일 사퇴했다.

금소원이 ‘채용비리’와 관련, 최흥식 전 금감원장과 금감원 권창우 국장을 고발했다. 고발 접수증 (사진= 금융소비자원)
금소원이 ‘채용비리’와 관련, 최흥식 전 금감원장과 금감원 권창우 국장을 고발했다. 고발 접수증 (사진= 금융소비자원)

금소원은 금융감독원 일반은행국 권창우 국장도 고발했다. “은행 직원채용비리 검사를 담당한 실무국장으로서 공정하고 형평성있는 검사, 감독 행위를 하기보다는 고의적이고 편파적 검사를 실무지휘하고 자료 공개조차 거부하는 등 범죄행위를 실행했다”는 이유에서다.

금소원에 따르면 최흥식 전 금감원장, 권창우 국장은 19개 국내 은행 가운데 ‘수사 중’, ‘내부통제 절차 구축’, ‘공공기관 채용실태 점검대상’이라는 이유로 11개 은행만 채용비리를 검사해 검찰에 ‘수사의뢰 검토’라는 것으로 이첩했다. 채용비리와 관련해 금감원은 5개 은행만을 고발했다.

금소원은 “어떻게 19개 은행 중 5개 은행만 채용비리가 있단 말인가. 표적은행을 선정하고 다른 은행은 없다는 감사를 감사라고 했다는 것인지, 상식을 가진 자라면 믿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금소원은 금감원에 공문, 전화, 정보공개청구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자 했지만 답변을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소원은 “청와대는 금융당국에 전면적인 책임을 물어야하며 엄중한 경고를 줘야한다”면서 “은행권 채용비리는 원점에서 외부 민간 전문가가 포함된 전면 재조사가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