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변형 농산물 안전성 논란’…"암, 성인병 유발" VS "안전하다"
"학부모, 아이들에게 검증안된 GMO 먹이고 싶지 않아해"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GMO 농산물이 사용된 식용유, 간장, 된장, 라면스프가 있을까. 소비자들이 궁금해도 확인할 방법이 없는 GMO 표시제. 이와관련 소비자시민모임 등 57개 소비자‧학부모‧농민‧환경단체는 GMO 완전 표시제 청와대 국민청원에 나섰다.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김아름내)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리가 사는
제품들에 GMO 사용됐을까요, 안됐을까요?" (사진= 김아름내)

이들은 12일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GMO 표시제 강화와 함께 GMO 없는 학교급식에 대한 답변,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유전자 변형 농산물 즉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가 개발, 생산된 지 20년이 지났지만 세계적으로 GMO 안전성 논란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각종 암과 성인병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가 하면, ‘안전하다’는 연구도 있다.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김아름내)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GMO 완전표시제 시행하라! 소비자의 알 권리, 선택할 권리를 보장하라!" (사진= 김아름내)

우리나라는 매년 약 200만톤이 넘는 식용 유전자변형, 재배농산물을 수입하고 있는 최대 수입국이다. 국민 1인당으로 따진다면 45kg에 해당한다.

현행법은 GMO 사용 여부를 강제로 표시하는 것처럼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해당 상품의 99.99%는 아무런 표시가 없다. 그렇다고 Non-GMO 표시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김아름내)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전자 조작식품, 먹지도, 사지도, 팔지도 맙시다" (사진= 김아름내)

박성용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운영위원장은 “정부가 식용 GMO를 원재료로 사용하는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표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지만 최종 식품의 유전자 변형 단백질이나 DNA가 남아 있지 않거나 첨가물로 사용된 경우는 표시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등 예외조항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은 매일 식탁에 올라오는 식용유, 간장, 된장, 라면스프를 만드는데 GMO 농작물이 사용됐는지 알 수 없다. 또 마트에서 GMO 농산물이 포함돼있다고 표시돼있는 가공식품을 발견할 수가 없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GMO가 아닌,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싶어한다”고 강조했다.

김준식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부회장은 “농업인이 GMO 종자, 절대 사용하지 않겠다. GMO 농산물 안 먹고, 건강한 몸으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GMO 완전 표시제 촉구를 국민들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생산, 공급체계에 대한 국가 차원의 종합대책 수립과 함께 GMO 표시를 강화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 GMO 표시제에 대한 정부 의견은 없다.

이에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상임대표는 “청와대는 약속한대로 빨리 이행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인숙 대표는 “아이들의 먹거리 문제를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를 어른들이 고민해야한다. 법으로 GMO없는 급식을 만들려고 해도 어떤 게 GMO인지 아닌지 제대로 표시돼 있지 않기 때문에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함께 가야한다. 소비자들이 GMO와 GMO 아닌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김아름내)
소비자, 환경, 농민, 학부모 단체가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GMO 완전표시제 시행, GMO없는 학교급식 도입" (사진= 김아름내)

김아영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회장은 “소비자는 불안하기 때문에 변화를 요구한다. 현행 정부의 GMO표시제는, GMO를 표시하려고 만든 제도지만 GMO는 표시할 수 없고 NON-GMO도 표시할 수 없는 이상한 기형적인 제도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아영 회장은 “4월 12일까지 한 달간 57개 단체와 20만 청와대 국민청원을 달성해서 정부의 구체적인 답변과 GMO 표시제의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57개 단체들은 △GMO를 사용한 식품에는 예외없이 GMO 표시를 할 것 △공공급식, 학교급식에는 GMO 식품을 사용하지 말 것 △Non-GMO 표시가 불가능한 현행 식약처 관련 고시를 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사람들이 ‘넌 GMO, Non-GMO’를 외치며 ‘GMO 표시제’를 촉구하는 퍼포먼스와 가족이 마트에서 GMO 없는 제품을 사려고해도 ‘알 수 없다’는 주제가 담긴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