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여자는 곡선 디자인에 시선이 끌리고 곡선 제품에 저절로 손이 간다.

여자는 곡선을 좋아한다. 왜 그럴까? 여자의 신체 구조와 형태가 통통하고 포동포동한 곡선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봉곳한 젖가슴과 엉덩이와 배, 허리, 어깨도 풍만하다. 이런 신체 구조 때문에 여자는 곡선을 본능적으로 좋아한다.

그러면 왜 여자는 뾰족하고 모나고 각진 것을 싫어하는 것일까? 각진 것이나 돌출된 모양의 것은 신체에 상처 받기가 쉽기 때문이다.
이래서 회사 캐릭터나 심벌마크를 제작할 때도 이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 곡선을 잘 활용해서 심벌마크를 제작한 것이 일본 화장품회사 시세이도이다.
1915년, 약 100여 년 전에 창업자가 제작한 시세이도 ‘동백꽃’ 심벌마크에는 단 하나의 직선도 사용하지 않았다. 전체가 곡선 디자인이다.

반대로 우리나라 JB 금융지주 심벌마크를 보면 뾰족한 화살표와 사각형태다. 화살표로 약진하고 성장한다는 정체성을 잘 표현하였다.
즉, 따뜻한 색과 곡선의 시세이도와 차가운 청색 직선의 JB 금융지주인 것이다. 여자는 어느 쪽에 보다 호감을 갖게 될까?

적색과 곡선(감성적)의 일본 시세이도 심벌마크와 청색과 직선(이지적)의 우리나라 JB 금융지주 심벌마크. 서로 대비된다.
적색과 곡선(감성적)의 일본 시세이도 심벌마크와 청색과 직선(이지적)의 우리나라 JB 금융지주 심벌마크. 서로 대비된다.

여성을 상대로 사업을 시작한 시세이도는 일찌감치 여자심리를 알고 잘 활용한 듯하다. 이와 같이 여자는 뾰족하고 날카로운 것은 받아들이지 않고 부드러운 곡선을 선호한다. 과도를 건네줄 때도 날카로운 부분으로 건네주면 여자는 섬뜩해 한다. 손잡이 부분이 앞으로 향하게 건네야 안심한다. 여자와 데이트할 때도 우아한 곡선으로 된 건물과 원형 테이블이 있는 공간이라면 더더욱 좋다.

여성 신체 곡선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모델과 여성 신체의 곡선미를 향수병디자인에 도입하였다. 여자들에게 아름다운 꿈을 꾸게 하는 지방시 향수 광고.
여성 신체 곡선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모델과 여성 신체의 곡선미를 향수병디자인에 도입하였다. 여자들에게 아름다운 꿈을 꾸게 하는 지방시 향수 광고.

● 여성마케팅, 여자심리마케팅 강의 및 교육 안내: http://goo.gl/nSURUu

위경환
위경환

필자 위경환은
1983년, 주)독립문PAT 여성의류 광고 제작부터 2015년, LH공사 기업PR광고제작까지 수많은 광고·마케팅 전략수립 및 제작 업무를 수행했다. 현재는 대학교 강의와 관공서 및 기업체 마케팅, 창의력 강의와 교육을 진행하며 창의력, 광고커뮤니케이션 분야 도서저술에 전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