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구인구직 설문조사 결과
재취업 준비 중 가장 불안한 것은 ‘점점 어려워지는 경제적 상황’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중장년층이 생각하는 재취업 시 가장 큰 걸림돌은 ‘나이로 인한 편견’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윌(대표 장영보)이 운영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퇴직한 40대 이상 중장년층 5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와 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재취업 구직활동 시 가장 큰 걸림돌은 응답자 46.3%가 나이로 인한 편견을 꼽았다. 상대적으로 적은 일자리라는 답변도 26.1%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취업 관련 정보 수집의 어려움(14%), 경험·경력 부족(10.8%) 등의 답변도 있었다. 면접 기회 자체가 부족하다는 답변도 2.8%로 나타났다.

이어 재취업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가장 큰 불안요소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9.1%가 점점 어려워지는 경제상황을 꼽았다. 생각보다 길어지는 구직기간(28%) 역시 불안요소로 작용했다.

미래가 막막하게 느껴져서(19.3%), 거듭되는 실패로 인한 자신감 하락(10%), 주위 시선에 대한 부담감(3.6%) 순으로 이어졌다.

중장년층 구직자들이 직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선택하는 요소는 고용안정성(26.3%)이었으며, 급여(25.7%), 근무환경, 복지(22.1%) 역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재취업 시 희망 직종을 묻는 질문에는 42%가 재취업만 할 수 있다면 직종은 상관없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벼룩시장 구인구직 제공
벼룩시장 구인구직 제공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