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뉴스] 가상화폐 거래소 앱 평가 주요 내용
  • 장은재 기자
  • 승인 2018.02.1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다음은 앱발전연구소(대표 문형남)가 분석한 암호화폐(가상화폐) 주요 거래소 5개 앱 평가 내용이다.

공동 1위, 코빗 - 지문 인식 로그인 없어

'공지사항' 메뉴를 클릭하면 '텀블러' 사이트로 이동하고 그곳에서 공지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와 영어로 글을 올리는 점은 좋으나, 게시판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 타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다.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FAQ' 게시판이 있으며, 일반적인 질문부터 거래 방법까지 자주 하는 질문들을 한곳으로 모아 관리하고 있다. 그 외 상담은 전화와 이메일로 진행되며,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24시간으로 운영한다.
'FAQ' 게시판을 통해 이용방법(거래 방법, 잔고 증명하는 방법 등)에 대한 안내글을 이미지와 함께 제공하고 있으나, 각 화면에서 이용안내에 대한 설명은 제공하고 있지 않았다.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가입 이유를 입력한 후 가입 버튼을 누르면 이메일 계정 확인 메일이 오고, 확인 후 로그인을 하면 휴대전화 본인 인증, 주소/환급계좌 등록, 원화 충전 순으로 본인인증을 하는 화면이 뜨고 모든 인증단계를 끝내야 거래가 가능하다. 이메일과 비밀번호 모두 변경할 수 있으나, 지문 인식 로그인이 없는 점이 매우 아쉽다.

수/매도, 현재 시세, 최근 체결 내역 등 주요한 콘텐츠를 메인화면에 두었고,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을 통해 주요 메뉴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트리 형식으로 모든 정보들이 논리적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다.
마이메뉴 및 마이페이지 설정은 없으나, '보안/알림' 메뉴에서 로그인 시 이중 인증 요구, 입출금/마케팅 및 이벤트 알림, 로그인 시 거래소/지갑 페이지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
하단에서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있고, '공지사항' 혹은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알림창에서 보안과 관련한 정보(파밍 예방 가이드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공지사항을 '텀블러'에 게시하고 있고, '시세' 게시판에서 원하는 거래소 그래프를 '트위터'에 올릴 수 있다. (이미지 URL이나 앨범 저장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가 가능)

메뉴별 화면크기를 확대하거나 폰트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은 없으나, 전체적으로 이미지와 버튼의 사이즈를 크게 제공하여 손이 큰 사용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자들을 위해 폰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면 한다.
오른쪽 상단에 메뉴 버튼이 존재하고 화면 슬라이드를 통해 컨텐츠를 확인하는 등 전체페이지에 일관되게 적용되었다. 페이지별로 레이아웃을 일관성있게 유지하고 있음. 로고가 존재하지만 코빗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가 없는 점이 아쉽다.

공동 1위, 코인네스트 - 폰트 크기 조절할 수 있는 기능 없어

코인네스트는 ‘뉴스’ 게시판이 존재하며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이용방법 및 서버 점검, 현재 진행상황 안내하는 글들이 존재한다. 메인 하단에 ‘실시간 고객센터’ 혹은 계정 메뉴에 ‘고객센터’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웹 브라우저 (크롬, 네이버, 다음 앱 등) 통해 1:1 문의 상담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양한 상담이 가능하다.

계정 > Support 메뉴에서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을 캡쳐한 화면과 함께 제공되고 있다. 마이메뉴 및 마이페이지 설정은 없으나, '거래소 선택'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거래소(들) 시세를 확인할 수 있고 '가격알람'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거래소(들)의 가격이 높을 때와 낮을 때 알람을 받을 수 있다.

메뉴별 화면크기를 확대하거나 폰트 크기 조절 기능은 없으나, 전체적으로 이미지와 버튼의 사이즈를 크게 제공하여 손이 큰 사용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 폰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아쉬움. 하단에 메뉴 버튼들이 존재하고 화면 슬라이드를 통해 컨텐츠를 확인하는 등 전체페이지에 일관되게 적용되었다.

페이지별로 레이아웃을 일관성있게 유지하고 있으나, 코인네스트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아예 없어 아쉽다.
로그인 기능에서 인증번호 1회 오류가 난 이후부터는 인증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해도 오류가 났다는 팝업창과 함께 다시 입력 받는 팝업창이 뜨는 무한 루프 상태가 되고, 인증번호 오류 시 '취소' 버튼을 누르면 다시 로그인 화면(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받는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았다.

3위, 코인원 - 지문 인식 로그인 없어

'공지사항' 게시판이 존재하며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한국어와 영어로 제공하고 있고, '코인클립' 게시판을 통해 관련 기사들도 볼 수 있다.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고객센터' 게시판이 있으며, 거래소 가이드, 프로차트 가이드, 인증 자료 제출 안내, 입금 사실 증명 방법에 대한 내용과 자주 묻는 질문들을 한곳으로 모아놓은 게시판으로 이동할 수 있는 이미지 버튼을 제공한다. 그 외 상담은 전화와 이메일로 진행되고, 전화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고객센터' 게시판에서 이용방법(거래소와 프로차트)에 대한 안내글을 이미지와 함께 pdf로 제공하고 있으나, 각 화면에서 이용안내에 대한 설명은 제공하고 있지 않다.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입력한 후 가입 버튼을 누르면 이메일 계정 확인 메일이 오고, 확인 후 로그인을 하면 이메일 인증, 휴대전화 인증, 실명 인증, 계좌 인증, OTP 인증(선택) 순으로 본인인증을 하는 화면이 뜨고 모든 인증단계를 끝내야 거래가 가능하다. 프로필 사진과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으나, 지문 인식 로그인이 없는 점이 매우 아쉽다.
전체메뉴 화면에서 메뉴검색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로그인 시 이용자 비밀번호 오류 제한 등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해 달라는 문구가 화면에 추가되고, 비밀번호 오류 제한 등의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메인 화면에서 주요 메뉴로의 접근성은 현재 시세, 거래소와 프로차트 가이드, 보안 안내, 코인클립 등 주요한 콘텐츠를 메인화면에 두었고,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을 통해 주요 메뉴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다.
모든 정보들이 논리적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쉬우나, 큰 메뉴에서 상세한 메뉴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존재하지 않는다.

마이메뉴 설정은 없으나, 마이페이지 설정에서 보안설정, 비밀번호/프로필 사진 변경, 주소록, 이메일 수신 설정, 인증 자료 제출 안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연계하여 공지사항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고, '프로차트' 게시판에서 원하는 가상화폐 그래프를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공유할 수 있다. (이미지 URL이나 앨범 저장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가 가능) 코인원 내에서 제공하는 '코인원톡'을 통해 코인원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채팅이 가능하고, '코인포럼'을 통해 게시글을 올리거나 다른 이용자들이 올린 게시글을 볼 수 있다. (코인원 커뮤니티가 존재)

흰 색 바탕에 포인트가 되는 부분들만 남색을 사용하여 시각적 피로도가 낮다. '프로차트' 게시판은 검정 바탕을 사용하여 차트를 더 돋보이게 함. (차트 아래에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도록 화면 설계)

메뉴별 화면크기를 확대하거나 폰트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은 없으나, 전체적으로 이미지와 버튼의 사이즈를 크게 제공하여 손이 큰 사용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자들을 위해 폰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면 한다.

전체적으로 페이지별 레이아웃을 일관성있게 유지하고 있으나, '프로차트' 게시판은 다른 게시판들과 레이아웃이 다르다. (다른 레이아웃을 적용한 '프로차트' 게시판은 코인원의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
가장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하여 찾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셀룰러데이터→와이파이/와이파이→셀룰러데이터 시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느려지지 않았다.

4위, 빗썸 - 앱 잠금설정 불가

새소식 및 공지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톡, 전화상담이 가능했다.
실제 각 앱의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에 대해선 빗썸은 제공하고 있지 않았고, 화면에서 메뉴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고, 앱 내의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 메인 화면에서 주요 메뉴로의 접근성은 편리했다. 하지만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았다. 정보의 구조가 깊지 않아 원하는 정보는 신속하게 찾을 수 있었다. 페이지 별로 일관성도 유지고 있었다.

빗썸은 앱의 잠금설정이 불가했다. 앱 사용중 오류현상 발생 시 ‘요청 처리중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라는 문구가 나온다.

편리성 강화를 위해 카테고리 메뉴를 단순화하고, 화면 최상단에는 자산 총 보유현황을 나타내는 '빗썸캐시'를 배치해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과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자산총액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하단에는 주요 기능인 '받기·충전'과 '보내기·출금' 탭을 두어 시의성에 따라 가상화폐 거래를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모바일 웹에는 없던 'QR코드 인식' 기능을 도입해 스마트폰으로 지갑주소가 담긴 QR 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빗썸캐시 주소가 인식돼 간편하게 송금을 끝낼 수 있다.

또한, '주소록 연동' 기능을 탑재해 SMS 송금 시에는 일일이 번호를 삽입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핸드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자동으로 불러와 송금절차의 편의성을 높였다.

화면 하단에는 코인별 시세정보 리스트를 배치해 실시간으로 변하는 코인시세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우측 상단에는 고객들의 주요 정보 내용과 서비스를 담은 GNB(Global Navigation Bar)를 고정시켜 사용자의 주요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하고 해당 서비스로의 이용이 용이하도록 설계했다.

5위, 업비트-화면에서 메뉴검색 기능 제공안해

카카오스탁을 개발한 두나무가 운영하는 거래소인 만큼 UX가 매우 좋다. 타 거래소와 다르게 평가 손익, 수익률, 총 평가 등. 사용자가 일일이 계산해야 할 귀찮은 일들을 알아서 계산하여 보기 좋게 정리해준다.

카카오톡, 1:1문의, 전화문의가 가능하고 이용가이드 메뉴가 있지만 현재 준비중이라고 나온다. 화면에서 메뉴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고, 앱 내의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 정보의 구조가 깊지 않아 원하는 정보는 신속하게 찾을 수 있었다. 페이지 별로 일관성도 유지고 있었다. 앱 잠금 설정이 가능하고, 오류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20길 15 (태평로1가) 건설회관 608호
  • 대표전화 : 02-720-2114
  • 팩스 : 0504-414-4054
  • 회사명 : (주)이경제홀딩스
  • 제호 : 우먼컨슈머
  • 등록번호 : 서울 아01906
  • 등록일 : 2011-12-23
  • 발행인 : 박문수
  • 편집인 : 장재진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우
  • 우먼컨슈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8 우먼컨슈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omancs@womancs.co.kr
인신위_170915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