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아트페어는 여러 개의 화랑이 한곳에 모여 미술작품을 판매하는 행사로서, 최근 3년간 아트페어 개최 수는 1.5배로 증가했지만 특정 아트페어에 대한 정부 지원의 쏠림현상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함께 올해부터 국내 아트페어에 대해 평가제를 도입키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아트페어는 2014년 35개에서 2015년 41개, 2016년 47개로 늘었다. 늘어난 아트페어의 관리와 질적 개선을 위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도입하고, 다양한 지원책과 연계된 아트페어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것.

아트페어 평가는 참가 화랑 수, 관람객 수, 총판매액 등 서류심사를 통한 정량평가와, 운영조직의 전문성, 행사공간의 적정성 등 현장실사에 의한 정성평가로 구분되며, 결과는 점수별로 1~5등급으로 분류한다.

이 기준에 따라 지난 2017년 각종 정부 지원을 받은 아트페어 10곳을 대상으로 시범평가를 한 결과, 1~2등급에 해당하는 아트페어는 없었다.

이에 대해 아트페어 평가위원회는(위원장 박영택)는 "평가 대상 아트페어가 시범평가에서는 작품 판매가격 공개 등 일부 평가항목에 참여하지 않아 전반적으로 점수가 낮게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7년 아트페어 시범평가에 참여한 아트페어는 광주국제아트페어(아트광주), 대구아트페어, 더갤러리쇼, 부산국제아트페어, 스푼아트쇼, 아시아프, 아시아호텔아트페어(AHAF), 아트쇼부산, 아트에디션,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이다.

2017년 아트페어 시범평가 결과
1위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2위 아트쇼부산
3위 대구아트페어

2017년 시범평가 결과, 국내 최대 규모인 한국국제아트페어가 1위를, 지역을 대표하는 아트쇼부산과 대구아트페어가 각각 2위, 3위를 차지했다. 특히, 대구아트페어는 새로운 작가와 작품을 소개해 화랑의 순기능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더갤러리쇼는 첫 개최에도 불구하고 평가에 참여했다.

문체부는 2017년 아트페어 시범평가 결과와 정부 예산 지원, 정부미술은행 작품 구입, 문체부 후원명칭 사용 승인, 아트페어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연계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평가제도가 2018년 본격 도입된 이후에는 1~5등급으로 나누어진 평가결과가 공개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