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시범도시, 세종 5-1 생활권·부산 에코델타시티 2곳 선정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정부는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2곳을 5년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는 이같은 내용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안을 29일 광화문KT 12층 회의실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논의했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그릇(플랫폼)으로서 의미가 있으며, 지난 위원회 출범 및 제1차 회의 시 대통령께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과제로스마트시티를 강조하신바 있다”며 “스마트시티가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시민·민간의 참여를 통해 도시·사회 문제 해결을 논의해 나가는 등 개방적 확장성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는 세종 5-1 생활권(83만평), 부산 에코델타시티(세물머리지역 중심, 66만평) 2곳을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

세종은 에너지·교통, 부산은 워터시티 컨셉·국제물류 연계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생활체감형 기술을 함께 구현할 계획이며, 세부 콘텐츠는 구상·설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굴·접목해 나갈 예정이다.

4차위와 관계부처는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국가 시범도시가 5년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되도록, 규제 샌드박스 등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와 정부 R&D 및 정책예산의 집약,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검토, 시민참여 활성화 등 전방위 지원에 착수키로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