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업무보고서 밝혀...성평등 실현, 공정-정의사회로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올해 성평등 실현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3개 정책과제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여가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7개부처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소통과 거버넌스로 성평등 문화 확산과 성차별 환경개선을 통해 사회 곳곳에서 성평등을 실현하고, 여성폭력에 적극 대처로 안전사회를 구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에 따르면 여성가족부는 문화·예술·교육 분야 ‘10대 성평등 체감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부처별 성평등 실행 목표'이행을 지원하고 공공기관 여성임원 목표제를 최초로 도입하여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와 성별임금격차 등 성차별적 고용환경을 개선한다.

디지털성범죄, 스토킹 등에 대한 대응 강화와 피해자 지원을 확대하여 빈틈없는 여성폭력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있어서는,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하에 시민사회와 함께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기림의 날(8.14)'행사 및 '(가칭)일본군‘위안부’ 문제 연구소'발족을 비롯한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다음으로 ‘돌봄의 공공성 강화와 여성이 일하기 좋은 사회 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확대하여 맞벌이 등 이용가정 양육부담을 줄이고,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동육아 나눔터’를 확대 운영한다. 

한편 20~30대 여성, 중장년여성 등 세대별 여성일자리 정책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직종훈련과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위기청소년 보호 및 다양한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위기청소년 조기발견과 현장중심 서비스를 강화하고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한다. 

한부모 가족의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한 자녀양육비 정부지원을 확대하고 가정폭력 등 위기가족을 조기 발견하여 가족 특성별 맞춤형 서비스(긴급돌봄·가족상담 등) 및 사후관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