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근로자에 과태료 규정 삭제한 ‘산업안전보건법 일부개정안’ 발의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업무시간 등을 이유로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근로자와 사업주에게 각각 부과되던 과태료를 앞으로는 사업주만 내게 될 예정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은 23일 근로자에 대한 건강검진 불이행 과태료 규정을 삭제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사업주는 근로자의 건강검진을 실시해야한다.

근로자는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고 있는데 건강진단 불이행 시 관할관청은 사업주에 대해 근로자 1명당 1차 위반 시 5만원, 2차 위반 시 10만원, 3차 위반 시 1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근로자도 같은 금액을 과태료를 내야한다.

하지만 사업자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아 검진을 받지 못한 근로자에게도 사업주와 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는게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최도자 의원이 대표발의한 ‘산업안전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건강진단을 받지 않은 근로자에게 3백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을 삭제해 불이행에 따른 근로자의 과도한 부담을 줄이고자 했다.

최도자 의원은 “근로자에 대한 과태료 삭제법안은 결국 근로자의 건강검진을 사업주가 책임져야 한다는 사회적 통념을 법률에 명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안전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황주홍, 서영교, 정인화, 김승희, 김중로, 이용주, 전혜숙, 주승용, 이찬열, 권은희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