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방 안에 있는데 거실에서 불이 난 것 같다면? 방문을 열기 전에 문 손잡이를 꼭 손등으로 만져보고 뜨겁지 않으면 조심스럽게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야 한다.

# 화재로 인한 유독가스를 최대한 피하기 위해 코와 입을 막아야 하는데 당장 주변에 수건, 물티슈 등을 구하기 어렵다면? 입고 있는 상의나 여성의 경우 속옷 상의를 활용하면 된다.

서울여성안전설명서 표지
서울여성안전설명서 표지

서울시가 재난·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담은 ‘서울여성안전설명서’ 소책자를 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설명서는 여성들이 유사 시 당황하지 않고 초기 올바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이번에 제작된 서울여성안전설명서에는 ▲서울에서 빈도수가 높거나 발생 시 피해가 큰 5대 재난·재해(화재, 지진, 태풍·홍수, 지하철 사고, 붕괴)에 대한 기본대응법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비축물품 및 생존가방 목록 가이드 ▲마음가짐 ▲영유아와 아동을 위한 숙지사항 등이 수록됐다.

'서울여성안전설명서'는 서울여성가족재단과 같이 여성들의 방문이 많은 곳과 안전체험관, 소방서 등에 비치해 누구나 가져갈 수 있도록 배포했다. 또, 서울시 홈페이지→여성→여성자료실에서 PDF파일로 누구나 내려받기 할 수 있다.
   (http://woman.seoul.go.kr/woman/woman_data_list#list/1)
 
서울여성안전설명서는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몽골어, 러시아어, 태국어, 필리핀어, 우즈벡어, 아랍어, 인도네시아어 총 11개 언어로도 번역됐다.

영어는 책자로 인쇄돼 서울글로벌센터(종로)에 비치할 예정이며, 나머지 10개 언어는 3월까지 번역을 마치고 글로벌센터 홈페이지 또는 한울타리 홈페이지에 e-book형태로 올려진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3.8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서울광나루안전체험관에서 여성들이 직접 지진, 화재대피, 선박안전, 완강기 등을 체험하고,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여성안심 재난체험’을 한 주간 진행한다.
  

소화기 체험 (서울시 제공)
소화기 체험 (서울시 제공)
응급처치(서울시 제공)
응급처치(서울시 제공)
재난 시 재난약자 물품 만들기(서울시 제공)
재난 시 재난약자 물품 만들기(서울시 제공)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