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치료이력이 있거나 경증 만성질환을 가진 소비자도 오는 4월부터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고령화에 따라 만성질환이나 질병으로 치료받은 이력이 있는 국민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위한 실손의료보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나, 현행 실손의료보험 상품은 저렴한 보험료로 대다수 필요한 의료비를 보장하나, 치료 이력이 없고 건강한 경우에만 가입이 가능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금융위·금감원·개발원·보험업계가 지난해 1년간 T/F 논의를 거쳐 새로운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상품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상품의 주요 특징은 가입 심사시 총 6개 사항(병력 관련 3개 사항, 직업, 운전 여부, 월소득)과  최근 2년간의 치료 이력만 심사한다. 또 5년 발병·치료 이력을 심사하는 중대질병도 10개에서 1개(암)로 축소한다.

가입 심사항목·보장에서 투약을 제외하여 고혈압 등 약을 복용 중인 경증 만성질환자가 유병력자 실손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보장대상의료비 중 가입자 본인이 직접 부담하는 금액의 비율은 30%로 설정했다.

가입자가 최소한 입원 1회당 10만원, 통원 외래진료 1회당 2만원을 부담하도록 하여 무분별한 의료이용 등에 따른 보험료 상승을 방지토록 했다.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의 월보험료는 50세 男34,230원, 女48,920원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금감원은 "그 동안 실손 가입이 어려워 과도한 의료비가 발생할 위험에 노출되었던 유병력자와 경증 만성질환자에 대한 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하게 됐다"며 "보험회사의 상품 출시 준비기간 등을 감안하여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상품을 4월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