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 균형 추구하는 워라밸 세대, 소비 초점은?
  • 신은세 기자
  • 승인 2018.01.1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신조어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OECD(경제협력개발기구)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워라밸' 지수는 10점 만점에 5.0점으로 28위다.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워라밸 상상을 위해 ‘주 35시간 근무제’나 ‘퇴근독려카드’등을 통해 정시 퇴근을 권하고 있다.

워라밸 세대들의 여가 시간은 단순 독서나 음악 감상 등의 획일화된 활동보다 ‘나에 의한, 나를 위한’ 여가 활동에 초첨이 맞춰져있다. 이들은 건강, 교육,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한다.

삼천리자전거 플래그십스토어 ‘어라운드3000’ 즈위프트 체험존(사진=삼천리자전거 제공)
삼천리자전거 플래그십스토어 ‘어라운드3000’ 즈위프트 체험존(사진=삼천리자전거 제공)

건강을 생각한다면, 실내에서 즐기는 자전거 라이딩 ‘즈위프트’
퇴근 후 저녁 시간을 활용해 자전거 타기, 걷기, 뛰기, 트레킹, 등산 등을 하는 사람들을 밤(Night)과 스포츠(Sports)를 합성한 ‘나포츠족’으로 부르기도 한다.

러닝을 즐기는 경우 함께 모여 시내를 달리는 크루 모임에 나가기도 한다. 요즘과 같은 겨울철 자전거를 즐기기위해 실내에서 자전거 라이딩이 가능한 즈위프트 체험이 있다.

삼천리자전거는 플래그십 스토어 ‘어라운드3000(AROUND3000)’에서 즈위프트 체험존을 운영한다. 저녁 여가 시간에 실내에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고자 하는 워라밸 세대에게 인기다. 자신의 자전거로 이용 가능하며, 자전거를 지참하지 않은 경우에도 ‘어라운드 3000’에 비치된 체험용 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2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 자전거 전문가들이 상주해 있어 이용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자기계발을 원한다면,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지적 성취감 느끼는 ‘방문 학습지’
교원그룹 ‘구몬학습’의 성인 회원 수는 전년 대비 50.5%로 급격히 증가했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지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과 혼밥, 혼술 등 2017년 소비 트렌드 중 하나였던 ‘나홀로족’의 영향으로 혼자서 여유롭게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워라밸 세대가 방문 학습지를 선호하는 이유로 보인다.

구몬학습은 2017년 11월 성인들을 위해 선생님의 방문 관리 없이 한 달에 한번 우편으로 교재를 받아 공부하는 시스템 ‘구몬 통신학습’을 선보였다. 구몬 통신학습 회원은 자기계발을 하는 성인 학습자에게 인기가 많은 일어와 중국어 과목에 한해 적용되며 선생님이 관리하는 기존 구몬일어, 구몬 중국어에 비해 가격이 20%가량 저렴하다.

다양한 취미활동을 원한다면, 매달 새롭게 체험하는 ‘취미활동 큐레이팅 서비스’ 
저녁 여가시간을 보낼 취미를 갖고 싶어도 어떤 게 맞을지, 어디 가면 배울 수 있는지, 돈만 버리는 거 아닌지 고민되는 워라밸 세대는 취미 큐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한다.

초보자가 서너 시간이면 완성할 수 있는 난이도의 취미생활 활동 키트를 1~6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배송해주기 때문에 다양한 취미활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다.

‘하비인더박스’는 지난 해 10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취미 생활 큐레이팅 정기배송 서비스다. 가죽공예 카드지갑 만들기, 수제노트 만들기 등의 취미 활동 상품을 구성해 추가 도구 없이 박스에 배송된 키트만으로 즐길 수 있도록 집으로 배달해준다. 동일한 구성의 제품도 소비자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 1회, 3개월, 6개월 단위로 정기배송을 할 수 있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이 2018년에 주목 받는 트렌드 중 하나”라며 “이러한 사회적 트랜드에 따라 삼천리자전거도 많은 분들이 자전거 라이딩을 통해 보다 ‘워라밸’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