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변액보험을 쉽게 이해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안내 동영상이 제작됐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보험금도 보장(최저보증옵션 가입시)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나, 위험보장과 투자기능이 결합된 복잡한 상품구조로 인해 소비자들이 변액보험을 제대로 이해하기 곤란했다.

2017년 9월 기준으로 변액보험 적립금은 118조 2천억원, 수입보험료는 14조7천억원 달하며, 국민 약 6명당 1건(810만건이 가입돼 있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이 변액보험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연수원과 공동으로 '변액보험 길라잡이'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9일 밝혔다.

‘변액보험 길라잡이’는 ①핵심설명(‘변액보험,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영상과 ②단계별과정 영상으로 구성돼 변액보험 관련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만을 선별하여 안내했다.

변액보험 길라잡이 화면 예시1
변액보험 길라잡이 화면 예시1

단계별과정으로는 변액보험에 대한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른 질문사항을 선택하여 풀이(Q&A)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변액보험의 상품구조 및 운용방식 등 다소 복잡한 내용을 다양한 그림이나 도표 등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됐다.

소비자는 과정 시작 前 자가진단을 실시하게 되며, 진단결과에 적합한 과정 3가지를 추천한다.

'변액보험 길라잡이'는 소비자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FINE, 보험다모아에 게시하고,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 등에도 게시하고 있다.

 
  ①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 http://fine.fss.or.kr ⇒ ‘영상 금융꿀팁’ 클릭
  ② 보험다모아 : http://www.e-insmarket.or.kr ⇒ 공지사항 ⇒  ‘보험소비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변액보험 표준상품설명 동영상’ 게시물 클릭
  ③ 생명보험협회 : http://www.klia.or.kr/ ⇒ 메인화면 하단 배너 클릭
  ④ 보험연수원 : http://www.in.or.kr ⇒ 메인화면 하단 배너 클릭


금감원은 복잡한 변액보험상품의 장·단점 및 특징, 상품 내용 및 관리방법 등을 일반인들에게 쉽게 소개함으로써 불완전판매 방지 및 관련 민원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변액보험 길라잡이 화면 예시2
변액보험 길라잡이 화면 예시2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