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주민 제안에 대학생 아이디어 접목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시민 주도로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자 중심의 마을길을 만들기 위한 공모전이 열린다.

2017 걷기 좋은 서울 시민 공모전 포스터 (녹색교통운동 제공)
2017 걷기 좋은 서울 시민 공모전 포스터 (녹색교통운동 제공)

서울시 주최, (사)녹색교통운동 주관으로 진행되는 ‘2017 걷기 좋은 서울 시민 공모전’ 접수는 1월 2일부터 16일까지다.

공모전은 서울시 행정 구역 내 마을길 개선을 원하는 주민 5명 이상으로 구성된 마을주민팀, 보행 환경 개선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생 및 대학원생 2명 이상 등 대학생팀이 참여할 수 있다.

녹색교통운동은 1차 심사를 통해 공모전에 참여할 팀을 부문별 선정 후 대학생팀이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싶은 마을주민팀의 대상지를 선택해 1차 워크숍을 진행한다.

워크숍 결과를 통해 대학생팀은 대상지 특성과 주민 요구를 적용해 아이디어를 수정한다.

마을주민팀의 선택을 받은 대학생팀은 아이디어상을 수상하게 되며 2차 워크숍 등 최종 제안서 제출 과정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마을주민팀과 대학생팀이 함께 마을 보행길을 개선하는 게 이번 공모전의 특징이다.

최종 심사를 통해 그룹을 결정하며, 대상 1그룹에게는 300만원, 금상 1그룹은 150만원, 은상 1그룹 100만원, 동상 2그룹에 각각 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제안서 중 일부는 서울시 보행정책과가 진행하는 보행 환경 개선 사업 심사 대상에 우선 검토된다. 지난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제안 중 성북구 정릉교수단지, 광진구 아차산마을에서 보행 환경 개선이 실행됐다.

녹색교통운동 관계자는 “우리 생활 터전인 마을길은 그동안 자동차 중심의 문화로 인해 피폐해져있다”며 “공모전은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마을길에 대한 청사진을 그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모전 공고문, 접수 양식은 ‘내 손 안에 서울’ 홈페이지, 녹색교통운동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