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맞이 명소 3곳, 설악산 울산바위 전망대 - 경주 토함산 - 한려해상 사천 초양도
해넘이 명소 3곳, 한려해상 달아공원 - 태안해안 꽃지해수욕장 - 변산반도 채석강·적벽강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연말 해넘이와 신년 해맞이를 감상할 수 있는 국립공원 주요 명소 6곳을 선정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추천하는 해맞이 명소 3곳은 ▲설악산 울산바위 전망대 ▲경주 토함산 ▲한려해상 사천 초양도다. 해넘이 명소 3곳은 ▲한려해상 달아공원 ▲태안해안 꽃지해수욕장 ▲변산반도 채석강·적벽강이다.

이번에 선정된 명소는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지역 명소와 먹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들이다.

설악산 울산바위 전망대는 산악형 국립공원의 대표적인 해맞이 장소로 주봉인 대청봉에 오르지 않고도 동해의 장엄한 해돋이를 볼 수 있다. 속초, 양양 등 설악산 주변 관광지에서 아바이마을 체험, 오색약수 온천 등 다양한 먹거리와 체험거리를 즐길 수 있다.

설악산국립공원 울산바위 일출((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설악산국립공원 울산바위 일출((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경주 토함산은 역사와 문화를 함께 탐방할 수 있는 해맞이 명소로 세계문화유산인 석굴암과 불국사가 주변에 있다. 근처 포석정, 월정교를 연계한 역사문화 체험이 가능하다.

경주국립공원 토함산 일출(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경주국립공원 토함산 일출(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한려해상 초양도는 사천 앞바다에서 뜨는 해가 일품인 곳이다. 연륙교를 통해 차량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주차장에서 편하게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일출(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한려해상국립공원 일출(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해넘이 명소인 한려해상의 달아공원은 해넘이와 함께 만지도 명품마을, 통영 서피랑 마을 등과 연계한 탐방이 가능하다.

한려해상 달아공원 일몰(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한려해상 달아공원 일몰(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태안해안의 꽃지해수욕장은 서해 낙조의 대표적인 명소로 겨울철 대표 별미인 굴밥, 굴전 등 지역 먹거리를 맛보며, 해변길을 산책할 수 있다.

태안해안 꽃지해수욕장 일몰(제14회 사진공모전 수상작)(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태안해안 꽃지해수욕장 일몰(제14회 사진공모전 수상작)(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변산반도의 채석강·적벽강은 석양이 비칠 때 더욱 붉은색으로 물들어 황홀한 일몰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변산반도 채석강 일몰(제15회 사진공모전 수상작)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변산반도 채석강 일몰(제15회 사진공모전 수상작)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해맞이·해넘이를 안전하게 보기 위해서는 방한복 등 보온장비를 준비하고, 자신의 체력에 맞은 코스를 미리 살펴봐야 한다.

김영래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복지처장은 “정상까지 힘들게 오르지 않고도 해맞이와 해넘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이번 명소를 선정했다”라고 말했다.

[겨울철 안전산행 수칙]

첫째, 출발 전 일기예보와 현장여건을 살펴보고 조난 시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를 확보한다. 산악지형에서는 통신이 불안정하므로 문자를 보낼 곳을 알아두면 좋다.

둘째, 자신의 체력상태를 고려해서 탐방로와 일정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단체산행은 개인별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일정을 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해야 한다. 국립공원 탐방로등급제 정보를 활용하면 좋다.

셋째, 가급적 3명 이상이 함께 탐방하면 위기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넷째, 방풍 점퍼와 모자 등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한의류를 준비한다. 모자 하나만으로도 체온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다섯째, 겨울산에는 눈이 쌓여 있다는 점을 고려해 아이젠·스패츠·방수등산화를 준비한다. 스패츠는 눈이 등산화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방수등산화는 양말이 눈에 젖어 동상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여섯째, 간식과 비상식량을 준비한다. 산행 중에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중간 중간 간식을 먹어야 하며, 초콜릿 등 칼로리가 높은 비상식량을 준비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