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연말 연시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전국 263개소(육상·해상)에서 열린다.  

2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번 연말연시 기간에는 전국 육·해상 약 263개소에서 해맞이(약 220곳), 해넘이(약 5곳), 타종(약 38곳)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강원 정동진에서 약 40만 명, 경북 포항 호미곶과 부산 해운대에서 각각 약 30만 명, 해상(유선)에서 1만 명 등 전국적으로 해넘이·해맞이 행사에 240만 명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해양경찰청은 사고예방을 위해 철저한 안전관리를 추진키로 했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2013년 울산 간절곶 해맞이 행사장 화재(부상5), 2014년 강릉 정동진 방파제 추락(부상1) 등 다수의 인명 피해 사고가 있었고 중국 상하이에서도 2014년에 압사사고가 발생하여 36명이 사망했다.

행안부는 지자체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화재예방 대책, 인파 운집에 대비한 안전관리 및 교통대책, 응급지원체계, 위험지역 안전선 설치 등 안전관리실태를 사전에 점검 할 방침이다.

한편, 해상에서는 각 해양경찰서에서 사전에 유선 및 선착장에 대해 안전점검과 안전운항 교육을 실시하고, 행사 당일에는 선착장 및 행사해역 인근에 안전관리요원과 경비함정을 근접 배치하여 국민들의 안전한 해넘이·해맞이 관람을 지원한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민들이 연말연시를 맞아 즐거운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관광객과 모든 주민들도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안전요원의 안내를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며 안전관리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출처 행정안전부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