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건강칼럼] 글/ 성기원 경희무교로한의원 원장

30대 직장인 여성 박 모씨는, 피부가 하얀 미인형 얼굴이었지만, 표정이 뭔가 예민하고 우울한 느낌인데다 약간은 짜증이 많이 섞인 듯했습니다. 평소 스트레스로 인해 온 몸이 항상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는 것같다고 호소하였으며, 뒷목과 어깨의 승모근에서부터 등, 허리, 발목관절까지 아프지 않은 곳이 없었습니다. 이곳 저곳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등을 다니며 여러 검사도 해보았지만 확실한 병증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침치료도 몇달동안 꾸준히 받아보았는데, 침을 맞으면 약간 풀리면서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통증이 나타나고, 증상이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뭔가 큰 병이 아닐까”하는 걱정에 점점더 불안과 긴장이 날로 심해져 그럴수록 잠을 못이루거나 통증이 더욱 심해지곤 합니다.

최근에는 이런 근육통의 대부분이 “섬유 근육통(fibromyalgia)”으로 진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이란 비관절성 류마티즘의 한 형태로서 적어도 3개월 이상 광범위한 근골격통증과 강직(stiffness)을 보이며 “압통점(tender point)”이란 특수한 부위를 누르면 압통을 느끼게 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섬유근육통은 신경전달과정 자체에 문제가 생겼다는 추정을 하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한 질환입니다.

ACR(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의 2010년도 진단 기준에 따르면 섬유근육통은 다음과 같이 진단합니다. 다음의 3가지 조건을 만족시킬 경우 섬유근육통으로 진단합니다.

1. WPI 7점 이상이면서 SS 5점 이상이거나, WPI 3~6점이면서 SS 9점 이상
2. 3개월 이상 비슷한 증상이 지속됨
3. 통증을 만들어내는 다른 기저 질환이 없음


WPI(Widespread Pain Index)란 인체를 19개의 영역으로 나눈 후 지난 1주일 동안 아팠던 통증 영역 개수를 점수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지난 1주일 동안 19개 영역 중 7개의 영역에서 통증이 있었다면 WPI는 7점입니다. 19개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좌우 등(back)
- 좌우 어깨 위쪽(Shoulder girdle)
- 좌우 위 팔 (upper arm)
- 좌우 아랫 팔 (lower arm)
- 좌우 엉덩이 (buttock)
- 좌우 위 다리 (upper leg)
- 좌우 아래 다리 (lower leg)
- 좌우 턱 (jaw)
- 가슴 (chest)
- 복부 (abdomen)
- 목 (neck)

SS(Symptom Severity) scale이란 환자의 증상 정도를 수치화 하는 것입니다.

A.
① 피로감
② 불쾌함
③ 인지기능 이상(어휘 사용 장애, 단기 기억 문제, 방향 감각 이상, 집중력 저하, 혼돈, 간단한 계산기능 장애)

 0점은 문제없음, 1점은 경도, 2점은 중등도, 3점은 심각한 상태입니다.

B. 다음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기타 신체 증상(other somatic symptoms)에 대해 수치로써 평가합니다. 아래 목록의 일반 신체 증상 41가지 중에 해당하는 항목의 개수를 센 다음, 해당 항목이 없으면 0점, 1 - 10 개 해당하면 1점, 11 - 24 개 해당하면 2점, 25개 이상에 해당하면 3점으로, 총 0-3점으로 평가합니다.

- 근육통
- 과민성대장증후군
- 피로감
- 사고기억장애
- 근력약화
- 두통
- 복통
- 저림
- 어지러움
- 불면
- 우울증
- 변비
- 설사
- 상복부 불편감
- 메슥거림
- 신경과민증
- 가슴통증
- 눈이 침침해짐
- 발열감
- 안구의 건조감
- 구강건조감
- 호흡 시 색색거림
- 숨차는 느낌
- 이명증
- 청력 감소
- 입맛의 변화
- 구토
- 속쓰림
- 식욕저하
- 구강내 궤양
- 레이노이드 증후군
- 두드러기
- 피부 가려움
- 피부 발진
- 광과민
- 쉽게 멍이 든다
- 탈모
- 소변 빈삭
- 배뇨 시 통증
- 과민성 방광
- 근육 경련

 위 진단 기준과 같이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증상들을 호소하며, 크게 수면불량, 만성피로, 연조직(근육, 힘줄, 인대 등)의 광범위한 다발성 통증과 경직을 나타냅니다.
보통 젊은 여성이나 중년 여성에게서 남성에 비해 7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남성, 소아, 청소년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섬유근통의 원인은 근막의 통증을 유발하는 통증유발점(트리거포인트)으로, 적절한 침치료를 통해 통증유발점을 해소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침치료와 적절한 생활습관의 관리를 통해 섬유근통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적절한 생활 습관

1. 생명을 위협하는 기저 질환이 있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하여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인다.

2. 영향받은 근육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하는 습관을 가진다(스트레칭을 약 30초간 유지하고 5회 반복).

3. 신체 컨디션을 개선시키는 유산소 운동을 한다.

4. 뜨거운 찜질

5. 몸을 따뜻하게 한다.

6. 충분한 수면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