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우먼컨슈머는 여성과 창업을 주제로 국립 공주대 권혁중 겸임교수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권혁중 교수는 현재 홍보법인 (주)프로피알 대표와 마케팅 컨설턴트, 시사경제평론가, 문화평론가, 가죽모피패션의류 (주)북해인터내셔널 마케팅 고문(이태원매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여러분의 애독을 바랍니다.  

통계로 보는 여성창업의 이유

권혁중 교수

권혁중 칼럼

많은 사람들이 바라보는 창업에 대한 오해는 창업은 남자들이 많이 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현장에 있다 보면 그러한 오해는 잘못된 선입관이라는 사실을 쉽게 알게 된다. 경제, 사회, 문화가 점점 다변화 되고, 특히 경제 시스템이 과거와 다르게 고도화되면서 점점 여성들이 창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여성들이 창업에 관심이 많아지는 이유는 우리 사회 변화를 잘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여성 창업의 증가는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회적 현상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럼 여성 창업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첫째, 가정과 육아로 인해 창업을 결심하게 된다.
요즘 젊은 부부들을 보면 대부분 맞벌이들이 많고,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경험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느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변하지 않는 진실들이 있는데, 바로 육아의 현실적인 문제에서 많은 여성들이 직장을 그만둔다는 것이다. 일명 경단녀라고 불리는 경력 단절 여성은 이미 사회적인 아젠다로 올라온지 오래 되었다. 능력은 있으나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되고 다시 일을 하고 싶어도 할 때가 없는 현상은 우리사회에 큰 사회적 비용을 작용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많은 여성들이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 취업이 아닌 창업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6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성이 창업을 결심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일과 가정의 병행(23.4%)으로 조사됐다. 즉, 일반적으로 회사들이 여성들에게 일과 가정 이 둘에 대한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른 통계 조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년 상반기 지역별고용조사>에 따르면 여성들의 경력단절 주요 이유는 결혼(34.5%), 육아(32.1%), 임신, 출산(24.9%) 순으로 나타났다. 이 둘의 통계자료를 종합해 보면 여성은 결혼과 육아로 인해 직장을 사직하면서 경력단절이 시작되고, 다시 일을 하고 싶어서 창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둘째, 삶의 질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라하면 취업의 문이 좁아서 대안 점으로 창업을 선택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 통계를 보면 그렇지 않다. <2016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성이 창업을 결심하는 이유 중 두 번째가 바로 ‘자유로운  시간활용(23%)’를 꼽았다. 오히려 설문 항목 중 ‘원하는 일자리가 없어서’는 6.2% 로 상위에 들지 못했다. 이는 여성창업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여성들이 삶의 질도 같이 고려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특히 네 번째 이유가 ‘하고 싶은 업종이 있어서(15.2%)’인 것으로 볼 때, 하고 싶은 일을 자유로운 시간에 하고 싶다는 여성들의 니즈가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여성들에게 창업이란 삶의 질을 고려할 때 선택되어지는 여성들만의 일자리 방법론이라는 것이다. 단지 취업이 어려워선 선택하는 도피처가 아닌 당당히 삶의 질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지는 여성들만의 일자리 방법론이라는 사실이다.

이런 사회현상 속에서 정부를 비롯한 많은 국민들은 여성창업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창업의 많은 시스템들이 아직도 남성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성창업에 대한 많은 관련 기관들이 생기고 또한 존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남성중심의 창업 생태계가 주류를 차지하는 환경 속에서 활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여성창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현실적 대안, 그리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 칼럼을 쓰기로 생각했다. 즉, 앞으로 진행되는 칼럼의 연재의 목적은 매우 단순하다. 바로 “여성창업의 이론적 근거제시와 전략적 방향 제시” 이다. 더 나아가 “여성창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도 또 하나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연재를 통해 여성관련 기관에게는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많은 여성들에게는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인정을 받는 일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권혁중 약력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졸업
국가인재DB 등재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네이버 인물등록 등재

現 국립 공주대 겸임교수
現 홍보법인 (주)프로피알 대표
現 마케팅 컨설턴트, 시사경제평론가, 문화평론가
現 가죽모피패션의류 (주)북해인터내셔널 마케팅 고문(이태원매장)
現 미래창조과학부 (구, 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 마케팅 강사
現 미래창조과학부 (구, 창조경제타운) 멘토
現 카페24(1위 웹호스팅) 교육센터 전문멘토교수
現 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글로벌 무역 마케팅 강사
前 전북대(국립) 창업강사
前 군산대(국립) 창업강사, 인천대 글로벌 셀러 홍보마케팅 강사

現 매일경제TV 시사경제평론가 고정패널 출연 중
   MBC, KBS, SBS, YTN, OBS, tvN, 조선일보 등 문화평론가 다매체 출연 중
前 SBS CNBC 경제평론가 고정 출연
現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평가위원, 칼럼니스트
現 누적 195만 파워블로그 운영자
現 공인재무설계사(AFPK), 자산관리사(IFP)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