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최초로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사 플랫폼을 구축한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지난 24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서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Global Loyalty Network, 이하 ‘GLN’) 컨소시엄을 열었다.
이는 “하나멤버스를 해외 주요 국가와 연계해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김정태 회장의 구상에 따라 올해 초 추진됐다.
금융소비자는 내년 상반기 중 전세계 금융기관, 유통회사, 포인트 사업자가 운영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포인트, 마일리지 등을 자유롭게 교환,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날 GLN 컨소시엄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해 일본, 대만, 중국, 태국, 러시아, 미국, 영국 등의 글로벌 은행, 유통회사, 포인트 사업자 등 10여개국 30여개 회사 100여명의 주요 인사가 참가했다. 최근 태국, 러시아, 터키의 대표은행과 대형 유통그룹이 참여 의사를 표명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캐나다 등 글로벌 은행과도 제휴를 확대 중에 있다.
김정태 회장은 “GLN을 통한 글로벌 디지털 자산 이전 네트워크 구축은 세계적으로도 그 추진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혁신적인 시도로, 글로벌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참여기관의 손님들이 차별화된 가치를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된다”며 “가치 이전 네트워크의 근간에는 파이낸셜 로밍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이 있으며 앞으로 참여기관 확대 및 4차 산업 혁명 기술 발전에 따라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