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직영 설문조사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SK엔카직영(총괄대표 박성철)은 성인남녀 291명을 대상으로 ‘졸음운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운전자 83%가 다른 차량의 졸음운전을 목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SK엔카직영 제공)
(사진=SK엔카직영 제공)

‘최근 1년 내 다른 차량의 졸음운전을 목격한 적이 있는가?’
응답자의 83%가 ‘목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17%가 없다고 말했다.
졸음운전의 심각성을 볼 때 80%가 목격을 했고, 실제 경험한 사람이 59%로 나타났다.

‘다른 차량의 졸음운전을 목격했을 때 나의 행동은?’
응답자의 68%가 ‘클락션을 눌러 경고한다’, 17%는 ‘헤드라이트를 켜서 주의를 준다’는 응답으로 주로 상대방의 눈과 귀를 자극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조용히 피해간다’는 의견이 12%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경찰에 신고하고 위치와 차 번호를 전달한다’, ‘뒤에서 천천히 따라간다’ 등의 기타 의견이 있었다.

‘졸음운전 사고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첨단 기술은?’
응답자의 37%가 ‘자동긴급제동장치(AEB, Autonomous Emergency Brake)’를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 꼽았다. 자동긴급제동장치는 차의 전면부에 설치된 레이더 및 카메라가 사람, 차와 충돌이 예상될 경우 경보를 울리고 제동해 사고를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다음으로 차체의 불안전한 움직임을 감지하는 부주의운전경보장치(DAA)가 27%,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 차선유지보조장치(LKAS)가 21%로 각각 2,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앞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15%를 기록했다.

SK엔카직영 최현석 직영사업부문장은 “최근 졸음운전으로 인한 참혹한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사회적인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기술적으로는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안전기술을 의무적으로 장착하고, 운전자 스스로 피곤하거나 졸음이 올 때는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졸음쉼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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