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업계 "도로공사, 부당하게 경영 간섭…공정위 조사해야"

[우먼컨슈머 김성훈 기자] 주유소업계가 한국도로공사의 ‘갑질’을 바로잡아 달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엄정 조사를 촉구했다. 가뜩이나 과당 경쟁으로 마진이 약한터에 도로공사가 판매가에 지나치게 관여한다는 것이다.

한국주유소협회는 공기업인 한국도로공사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고속도로 주유소에 최저가 판매를 강요하는 등 부당한 경영 간섭으로 불공정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 공정거래위원회의 엄정한 조사를 촉구했다고 14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전국 고속도로 주유소는 도로공사 소유로 민간 사업자에게 위탁운영을 맡기고 있다. 도로공사는 매년 운영 서비스 평가를 실시해 재계약 여부를 결정한다.

협회 측은 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주유소에 대한 운영 서비스 평가 항목에 주유소 판매가격에 대한 평가 비중을 매우 높게 책정해 고속도로 주유소들에게 최저가 판매를 강요하고 사실상 주유소 판매가를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로공사 요구대로 판매가격을 운영하지 않으면 사실상 계약이나 재계약을 따내기가 불가능하다는 게 협회 측 설명이다. 결국 고속도로 주유소 대부분은 위탁운영 계약 유지를 위해 최소한의 영업수익조차 포기하고 최저가 판매를 하고 있다고 협회 측은 전했다.

협회는 또 도로공사 주관 유류 공동구매 참여시 운영 서비스 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도로공사가 사실상 공동구매 참여를 강제해 주유소 운영 자율권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은 "경제사회적 약자인 주유소업계의 권익 보호를 위해 공정위가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