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11월 3일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제4회 김장문화제가 진행됐다.

(사진= 김아름내)
박원순 서울 시장이 이웃에게 전달될 김장김치를 담갔다.  (사진= 김아름내)

이번 김장문화제는 사회공헌 전문 재단인 ‘밀알복지재단’이 협력했으며 CJ 나눔재단, 우리은행,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울교통공사, 신세계쇼핑 TV, 생활연구소 크린랲, 다산팩, 서울탁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로타리클럽, 새마을부녀회 등기관·단체가 후원했다.

(사진= 김아름내)
시민들이 김장김치를 버무리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외국인을 비롯한 의용소방대, 시민, 소비자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함께 추운 겨울, 이웃들에게 맛있는 김치를 나누기 위해 분주히 손을 움직였다. 이들이 만드는 김장 김치는 총 120톤이다.

(사진= 김아름내)
배추를 쪼개 들어보인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 김아름내)

박원순 서울시장은 “배추, 소금, 양념, 젓갈 등 곳곳에서 생산되는 것이 하나가 된다. 김치 축제가 아니라 김장문화제가 이름 지은 것도 이 때문이다. 협동이 얼마나 중요한가. 공동체 문화를 상징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 김아름내)
자녀들과 김장문화제에 참여한 학부모 (사진= 김아름내)

아이들과 김치를 버무리던 한 학부모는 “강동구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아이들이 개교기념일이라서 문화제에 함께 오게 됐다”고 말했다.

신암초등학교 김현준 어린이는 “김치를 만드니까 기분이 좋다. 맵지만 맛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장문화제가 김장김치를 판매하는 행사인줄알고 찾아온 시민도 더러 있었다.

(사진= 김아름내)
외국인이 김장김치를 버무리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한편 김장문화제는 11월 5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