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자 "정보…혼란스러워"
김경협 “실효성 없어…정확히 전달되도록 개선”요청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외교부가 국외여행을 하는 국민들에게 안전문자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문자 상당수가 사실관계에 오류가 있거나 업데이트 되지 않은 과거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경협 의원에 따르면 외교부는 네팔지역 여행객에게 올해 5월 23일부터 ‘6월 14일 네팔 지방선거시 롬비니 등 인도접경지역 과격시위 예상, 방문자제’라는 문자를 보냈다. 네팔 지방선거일은 5월 14일로, 틀린 날짜를 계속 전송하고 있다.

외교부는 지난해 8월 28일부터 베트남 지역에 ‘우리국민 지카감염 추가확인(5.7, 7.28, 8.26) 감염예방 특별주의’ 문자를 ‘국가별 맞춤형 로밍문자’를 발송했다. 올해 7월 25일 베트남을 방문한 P씨는 “미래시점의 감염현황 정보여서 혼란스러웠다”고 김경헙 의원실에 제보했다. 대부분 테러, 질병 정보 문자가 연도표기가 없었다.

또 지난해 6월부터 네팔지역에 발송하는 ‘산간지역 트레킹 시 고산병증세 나타나면 즉시 도보 또는 헬기 이용하산’. 2015년 10월부터 일본지역에 발송하는 ‘후쿠시마 원저주변 반경 30Km(철수권고)’, 지난 해 4월부터 중국지역에 발송하는 ‘북중접경지역 방문자제, 신변안전 유의’ 등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로 피해발생 시 대응방안이 없어 무의미한 경보라는 지적이다.

김경협 의원은 “재외공관에서 파악한 현지 중요 위험 및 경고상황에 대해서라도 정확하고 신속하게 여행자들에게 전달되도록 즉각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