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35)의 정규 6집 '싸이6甲 파트1' 타이틀곡 '강남스타일'이 2개월이 넘도록 인기를 지속하면서 각종 기록을 양산하고 있다. 
 
'강남스타일'은 17일 오전 영상사이트 유튜브에서 누적조회수 1만9000건을 기록하며 2억건 돌파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난 7월15일 선보인 이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한국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조회수를 높이며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41일 만인 지난달 24일 5000만건을 넘긴 데 이어 52일 만인 4일 1억건을 넘어섰다. 
 
싸이는 단일 콘텐츠로 유튜브 1억 건 시대의 포문을 연 첫 한국 가수로 기록됐다. 
 
비영리법인 한류연구소(소장 한구현)는 '강남스타일'의 조회수가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도가 붙는 점을 감안, 10월 안에 3억건, 11월 안에 5억건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류연구소에 따르면, 현재까지 '강남스타일'보다 유튜브 조회수 1억건을 빠른 시간에 달성한 영상은 4개다. 올해 발표된 영상 중에서는 공익영상 '코니 2012'(9일)가 유일하다. 캐나다 팝스타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56일), 미국 팝스타 비욘세의 '싱글레이디'(114일)보다 빠른 기록이다.
 
최단기간 조회수 1억건을 넘어선 영상 중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일하게 비영어권 영상이란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한류연구소는 "전통적으로 영어로 된 영상만이 대접을 받아온 기존 관례와는 사뭇 다르다"면서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기존 한류스타들의 뮤직비디오 누적 조회수가 1억뷰를 넘지 못하는 현실에 비춰 보면 '강남스타일'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고 전했다. 
 
비디오 분석회사인 '비저블 메저스(Visible Measures)'는 패러디, 합성 등 '강남스타일' 영상과 관련한 모든 영상의 실질 총조회수가 지난 13일 3억5000만건을 넘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싸이는 지난 15일 한국 가수 중 처음으로 미국 아이튠스 종합 싱글차트인 '톱 송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이래 정상을 지키고 있다. 
 
실시간차트인 이 차트에서 같은 날 미국의 컨트리 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잠시 1위를 내주기도 했으나 이날 밤 미국 NBC TV 버라이어티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 출연 후인 16일 1위를 탈환했다.
 
앞서 싸이는 역시 한국가수 가운데 처음으로 '강남스타일'을 통해 아이튠스 뮤직비디오 차트 정상에 올랐다. 
 
이밖에 '강남스타일'은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아르헨티나, 체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리투아니아, 파라과이, 페루, 슬로바키아,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등 18개국 아이튠스 차트 1위를 휩쓸었다.
 
또 '강남스타일'은 22일자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에서 64위를 차지하며 돌풍을 이어갔다. 2009년 미국 진출의 문을 두드린 그룹 '원더걸스'가 '노 바디'로 같은 차트에서 64위를 차지하며 세운 한국 가수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노바디(Nobody)'가 영어 버전이었던 만큼 한국어 노래가 핫100 차트에 진입한 것은 '강남스타일'이 처음이다. '강남스타일' 신드롬이 여전한 만큼 29일자 핫100에서는 순위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가요계는 기대하고 있다. 
 
싸이는 지난달 저스틴 비버, 미국 팝메탈 밴드 '본 조비', 미국 팝스타 머라이어 캐리 등이 소속된 미국의 대형음반사 아일랜드 데프잼 레코딩스와 계약을 맺었다. 비버의 매니저 스쿠터 브라운이 그의 업무를 맡고 있다
 
6일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참가 이래 미국 음악전문채널 VH1의 '빅 모닝 버즈 라이브', NBC 토크쇼 '엘런 드제너러스 쇼', NBC 아침 프로그램 '투데이 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등 현지에서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에 얼굴을 비치면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싸이는 19일 '엘런 드제너러스 쇼'에 다시 한번 출연한다. 21~22일에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음악 페스티벌로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 격인 폭스TV '아메리칸 아이돌'의 MC 라이언 시크레스트가 주최하는 '아이하트 라디오 뮤직'에서 스위프트를 비롯해 리아나, 어셔 등과 함께 공연한다. 
 
싸이는 유니버설 뮤직그룹 산하 유니버설 리퍼블릭 레코드를 통해 음반을 유통하는 등 활동을 이어간다. 유니버설뮤직 소속인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록밴드 '마룬5'는 지난 14, 15일 부산과 서울 공연에서 히트곡 '무브스 라이크 재거(Moves Like Jagger)'의 전주 부분에 '강남스타일'을 믹스, 국내 팬들을 놀라게 만들기도 했다. 
 
싸이는 SNL에 출연한 뒤인 16일 자신의 SNS에 "방금 'SNL' 마쳤다. 정말 벅차다. 비현실적인 매일"이라며 눈 앞의 현실을 믿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