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3조 7천억 원으로 롯데마트·홈플러스보다 많아
위성곤 “농업인 삶의 질 높여야할 농협 수익사업에만 치중”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농협이 농업보다 유통사업이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지난해 유통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이 13조원 7천억 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업체인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매출액보다 크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유통사업 매출 총액’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농협의 유통사업 매출 총액은 13조 7,426억 원이다.

(위성곤 의원실 제공)
(위성곤 의원실 제공)

농협 매출액은 롯데마트 작년 매출 8조 5,080억 원, 홈플러스 6조 6,067억 원을 웃돌 뿐만 아니라 2016년 농식품부 예산 14조 2,883억 원에 육박한다.

지역 농·축협 마트를 통한 매출은 8조 7,017억 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유통계열사별로 하나로유통이 3조 1,448억 원, 농협유통은 1조 3,542억 원, 충북유통 2,092억 원, 부산·경남유통 1,804억 원, 대전유통 1,523억 원 순이다.

2013년 9조 4,010억 원, 2014년 9조 7,916억 원이던 매출이 2015년 12조 8,757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13조 7,426억 원을 기록했다.

위성곤 의원은 “농협이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는 수입농산물 판매, 수입산 제품 확대 등 문제로 국정감사를 통해 수차례 지적을 받았다. 우리 농산물 판매를 장려해야 할 농협이 오히려 유통사업 확장에만 치중해 이를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중앙회의 2016년 2월 발표에 따르면 하나로마트는 납품업체로부터 최대 55.0%의 마진률을 적용하는 등 특정 업체 또는 일부 품목에 타 대형마트에 비해 폭리를 취하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는 전국 2,21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타 업체들보다 많은 수다. 또 일정 비율 이상의 농수산물 판매를 조건으로 ‘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한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에서 예외를 적용받고 있어 지역 상권 및 재래시장을 고사시킨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위성곤 의원은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해야 하는 농협이 유통 사업 등 수익사업에만 치중하고 있다”면서 “농협은 농민들을 위한 협동조합이라는 점을 상기하고, 유통 사업 역시 농민들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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