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자율주택' 2018년 11월 첫선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서울 상도동 244번지 일대가 '개방형 저층마을'로 꾸며진다. '서울형 자율주택'의 첫 사례로 정비되는 것이다. 이번 사업은 단독-다세대주택 등 4층 이하 노후주택 10필지를 묶어 소규모 정비하는 것으로 사업기간은 12개월 이내다.

내년 11월 완공될 예정이다.

'서울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수 없는 소규모 주거지 10필지를 하나로 묶어 재개발하고 작은도서관과 같은 생활편의시설을 걸어서 10분 안에 이용할 수 있는 '10분 생활권'을 목표로 조성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이다.

개발 후 주택 값 상승으로 원주민들이 떠나지 않도록 설계 단계부터 건물, 방 크기 등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재정착률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현재 사업지 내에 살고 있는 총 11세대 토지 등 소유자가 정비사업 이후로도 재입주하기로 한 상태다. 

'서울형 자율주택' 1호 사업지 동작구 상도동 244번지 일대 10필지(1,351㎡)는 5층 이하 저층주택 40세대가 건설되며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작은도서관과 같은 공동 편의시설도 같이 들어선다.

새로 지어지는 40세대 가운데 11세대는 기존 토지 등 소유자가 재입주하고 나머지 29세대는 SH공사가 선 매입해 청년 및 신혼부부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설계가 진행 중이다. 내년 2월 착공에 들어가 11월 완공과 동시에 추가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자율주택-개방형 저층마을 조성후 조감도.
자율주택-개방형 저층마을 조성후 조감도.

SH공사는 내년 2월 방치된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소규모주택 정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 특례법'이 시행되면 '서울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을 다른 지역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변창흠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은 “SH공사는 그동안 뉴타운 재개발·재건축사업의 출구전략으로 저층주거지 도시재생모델을 개발해왔다”며 “상도동에서 첫 시도하는 '서울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이 기존 대규모 재개발 사업의 대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