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스님, 총무원장 자격없다” “학력위조·개인재산 해명해야” 주장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신문고뉴스 추광규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선거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후보로 나선 설정 스님(전 수덕사 방장)소유로 알려진 재산을 둘러싼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격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김아름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격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10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자승총무원장이 지원하는 제35대 총무원장 후보인 설정스님의 후보자격 검증결과를 최종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기자회견에서 먼저 오는 12일 치러지는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와 관련 ‘설정 스님은 학력위조만으로도 총무원장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책임지려는 자세, 성찰하려는 자세 없이 총무원장에 도전하고 되겠다는 태도에서 불자로서 자괴감과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설정 스님은 30년 이상 언론과 인터뷰, 보도, 자서전, 스스로가 쓴 ‘자필이력서’를 통해 서울대 농과대(원예학과) 졸업이라고 밝혔으나 학력위조 의혹이 제기된 후 ‘검정고시를 거쳐 1974년 3월 당시 서울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 농학과에 입학해 76년 졸업을 했다’며, 당시의 여러 인연들이 (서울대를 졸업한 것처럼)와전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민연대는 “불교시민단체들은 설정스님의 학력위조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수행자로서 설정스님이 불교계 최고 권력자의 욕심을 놓아버릴 수 있는 시간을 드렸지만 허위학력을 인정하면서도 와전되었다는 거짓된 해명을 하는 자리에서 총무원장에 출마하겠다는 결심을 밝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도5계 중 ‘거짓말하지 말라’는 망어죄에 해당하므로 총무원장에 선임된 이후 망어죄를 저지르는 스님과 신도들에게 뭐라고 할지 궁금하고,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또 ‘은처자’ 의혹에 관해서 불교닷컴의 보도를 언급하면서 “J씨가 친자확인 및 양육비 소송을 제기한 후 설정스님의 속가형제에 입적됐다. 설정스님 측은 엄마가 우울증 및 일부세력의 사주로 호법부에 허위의 사실로 진정하였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이어 “설정스님은 속가 형 두분의 제적등본을 신속하게 제시하고 여성 J씨의 속가 형제에 입적되지 않았음을 증명해야 한다. 유전자 검사를 신속하게 받아야할 것”이라 강조했다.

개인재산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시민연대는 “설정스님이 조카명의의 부동산으로 가등기 했다가 해소한 부동산에 대해 수덕사로 소유권을 이전할 의사로 가등기 했는지와 현대 수덕사로 소유권을 이전할 의사가 있는지 정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무원장에 선출된다 하더라도 의혹제기와 진실규명에 따른 논란은 그치지 않을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후보를 사퇴해야한다는 것이 우리들의 입장이다. 선택의 설정 스님의 몫”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 김아름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격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김아름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격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신학림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공동상임대표는 “설정 스님이 매매예약을 이유로 소유권 이전 청구건 가등기를 해놓았다. 가등기는 나중에 본등기를 하게 되면 본등기 효력시점이 가등기 시점으로 올라가게 돼있다”며 “고건축박물관에 대한 공정절차를 빨리 이행하는 것이 마땅하다. 고건축박물관을 중심으로 설종스님과 속가 형제, 가족들은 경제공동체를 형성했다고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12일 치러지는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에는 설정 스님과 함께 수불(안국선원장)·혜총(전 포교원장) 스님도 나섰으나 자승 총무원장이 중심이 된 현 종단 주류가 밀고 있는 설정 스님의 당선이 유력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설정 스님 측은 시민연대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중이다.

설정 스님 선거대책본부는 소유권이 이전되지 않는 매매예약 가등기로 현재까지 소유권은 형에게 있는데도 시민연대 등이 빚을 인수한 설정스님이 엄청난 재산을 가지고 있다는듯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시민연대 공동대표 17명 등을 고발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