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자영업자 절반 이상이 창업 후 2년 내에 폐업을 고민한다. 폐업 시 신고절차, 기존 시설처분, 법률사항 등 고려할 점이 많지만 정보 부족으로 필요한 조치를 누락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다.

중소기업청 기업생멸행정통계 자료에 따르면 창업 생존율은 1년 62.4%, 2년 47.5%, 3년 38.8%다.

폐업을 고민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서울시는 서울신용보증재단 17개 지점 내에 ‘사업정리 지원 전담창구’를 운영한다.

소상공인은 전담창구를 통해 신속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한 절차와 지원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우선 사업정리 지원을 신청한 소상공인에게 전문가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경영상태를 진단하고 사업정리 절차와 재기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취업을 희망한다면 △진로적성검사 △직업‧진로상담 △지자체의 일자리 지원 시스템으로 취업에 필요한 정보 제공 △정부의 희망리턴 패키지 등 유관기관의 취업프로그램 등을 안내한다.

폐업을 고민하거나 재취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누구나 전담창구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폐업 전이어야 하고 폐업을 완료한 업체는 지원대상이 될 수 없다.

곽종빈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최근 불안한 국내외 환경, 장기화된 경기침체 속에서 존폐의 기로에 놓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조금 더 빠르게 대처방안을 마련해 드리기 위해 전담창구를 개설했다”며 “한계에 부딪힌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건강하게 재기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