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대학교수에 "자극적인 연구결과 발표해 소비자 불안 야기시킨데 유감" 표명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8일 시중 유통 중인 생리대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발표한 가운데 깨끗한나라는 “중단했던 생리대의 판매 및 생산 재개를 준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식약처는 “유통 중인 생리대는 인체위해성을 우려하지 않는 수준”이라며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84종 중 생식독성, 발암성 등 인체 위해성이 높은 10종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VOCs 검출량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낮은 수준이다.

1차 조사는 에틸벤젠, 스티렌, 클로로포름, 트리클로로에틸렌, 메틸렌클로라이드, 벤젠, 톨루엔, 자일렌(p,m,o 3종), 헥산,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등의 결과며 나머지 74종은 연말 내에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깨끗한나라 홈페이지 캡쳐)
(깨끗한나라 홈페이지 캡쳐)

깨끗한나라는 “이번 식약처 실험은 강원대 연구팀의 실험 방법보다 가혹한 조건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당사 제품의 안전성을 충분히 입증해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며 “당사의 일회용생리대 및 팬티라이너 대부분의 제품은 조사 대상이 된 휘발성유기화합물 10종별 수치에서도 매우 양호하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유해성이 분명하게 확인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한 시민단체와 대학교수가 필요 이상의 자극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해 소비자들의 불안과 혼란을 야기시킨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면서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이번 생리대 파동의 와중에서 생리대 제조기업 중 유일하게 환불은 물론 판매 및 생산 중단을 결정했고, 이에 따른 막대한 손실로 경영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소비자의 불안과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이 감당해야할 책임있는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번 식약처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깨끗한나라는 “중단했던 생리대의 판매 및 생산 재개를 준비하고자 한다”고 전하면서 “소비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품질 및 공정 개선을 위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