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기나긴 차량 행렬로 꽉 막혀있는 고속도로에서나, 오랜만에 고향에서 만난 가족들과 만나는 시간에도 이젠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지루할 틈이 없다.

 
각종 애플리케이션(앱)은 정체된 도로를 피해나도록 길벗이 돼주고, 갑자기 아플 때엔 주변 약국을 찾아주기도 한다. 이젠 스마트폰으로 설 연휴를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다.
 
◇'다음 지도', 로드뷰와 연계해 실시간 교통정보
 
포털사이트 다음은 '다음 지도' 앱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 지도' 앱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아이패드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지도서비스로, 전국 주요 지역을 고해상도 항공사진인 스카이뷰와 360도 파노라마 거리사진 서비스인 로드뷰와 연계해 실시간 교통정보 및 길 찾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음 지도는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 등 귀성·귀경길에 막힌 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실시간 교통정보와 자동차경로, 대중교통경로를 통해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하는 '길찾기' 서비스를 통해 목적지까지 예상 소요시간과 최적경로, 최단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전국 고속도로의 원하는 지점에 표시된 CCTV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도 볼 수 있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 CCTV 540여개를 통해 수집한 사고, 공사구간, 통제구간 등의 교통상황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주변의 가까운 주유소 및 주유소 가격 정보도 검색할 수 있다.
 
◇KT "명절의 필수 앱, 차례상 차리기"
 
명절 때 가장 유용한 정보 중 하나가 차례상 차리는 법이다. '홍동백서, 어동육서'로 대표되는 차례상을 막상 차리려고 하면 어렵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KT 이용자들은 '올레마켓'을 통해 '차례상 차리기' 앱을 내려받아 쉽게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다.
 
또 '패밀리 앱'을 통해서는 모처럼 만나는 친척들에 대한 호칭을 찾아볼 수 있고 아이들에게 친가, 외가, 처가 가계도 등을 쉽게 알려줄 수 있다.
 
연휴 기간 유용한 앱으로는 약국찾기도 빼놓을 수 없다. 연휴에 고향을 방문하는 동안 갑자기 아프기라도 하면 올레마켓에서 'AR약국찾기'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연휴 때 문을 여는지 여부까지 구분되진 않지만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약국을 찾아 바로 전화로 문의하는 콜 기능이 있다.
 
KT는 이 밖에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랙박스' 기능이 추가된 '올레내비' 업데이트 버전도 내놨다. 블랙박스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해 전면 상황을 자동 녹화하고 실시간 저장할 수 있으며 원할 경우 유클라우드(ucloud.olleh.com)로 전송할 수도 있다.
 
◇게임 및 설 관련 정보로 설 연휴를 즐겁게
 
설 연휴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을 통해 각종 이벤트도 진행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 앱스토어'의 각종 게임들을 통해 설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5일까지 '아쿠아스토리'에 접속한 모든 사용자에게 새해 배경 및 바닥, 자동 사료 급수기 아이템을 제공하고, 출석할 때마다 복주머니를 통해 희귀 아이템을 선물한다. '버디러시'의 경우 27일까지 버디러시 싸이월드 클럽에서 새해 인사 및 덕담을 나누면 세뱃돈(게임머니)을 제공한다.
 
이 밖에 설 연휴와 관련해 궁금증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도 컴퓨터나 스마트기기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네이버에서는 설날 컨텐츠 검색 결과를 통해 정조(正朝), 원조(元朝), 원일(元日), 원신(元辰) 등 설의 또 다른 이름 및 설의 유래와 관련 풍속, 설 음식 만드는 법과 차례상 차리기, 절(세배)하기, 한복 입는 법 등 다양한 정보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또 설날음식 칼로리정보, 설날 상영영화 및 TV특선영화, 설 인사말 및 설 추천선물 등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