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주최 ‘2017 e아시아 어워즈’ 우수상 수상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아모레퍼시픽 ‘모바일 포스(POS,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아모레퍼시픽은 18일,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도입한 모바일 포스 시스템이 UN 아태전자상거래위원회(UN/CEFACT,AFACT)에서 주최한 ‘2017 e아시아 어워즈(eASIA Awads)’에서 포괄적 디지털 기회 창출 분야의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2017 e아시아 어워즈 우수상 수상 장면(왼쪽)아모레퍼시픽 황윤성 (오른쪽)대만정보산업협회 Gary Gong (사진= 아모레퍼시픽)
2017 e아시아 어워즈 우수상 수상 장면(왼쪽)아모레퍼시픽 황윤성 (오른쪽)대만정보산업협회 Gary Gong (사진= 아모레퍼시픽)

‘e아시아 어워드(eASIA Award)’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정보기술 격차 해소와 무역 원활화를 위해 UN 전자상거래위원회(UN/CEFACT) 산하 아시아태평양 전자상거래위원회(UN/AFACT)가 격년으로 여는 e비즈니스 관련 시상식이다.

대만 타이페이 TWTC(Taipei World Trade Center)에서 9월 11일~13일 열린 행사에서 △무역원활화 및 전자상거래(eCommerce) △열린 디지털 정부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포괄적 디지털 기회의 창출 등 4개 분야의 시상이 이뤄졌다.

대만 총리(행정원장) 라이칭더를 비롯한 대만의 정부 관계자들과 전세계 IT 업계 관계자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아모레퍼시픽이 자체 개발해 도입한 모바일 포스 시스템은 리테일 매장의 디지털화를 구현하기 위한 신개념 판매 시스템이다. 모바일 시스템 자체에 바코드 리딩 센서, 카드 결제 슬롯, 카메라 등이 결합돼 있어 고객 조회부터 영수증 발급까지 한 번에 실행가능하다.

여기에 외국인을 위한 알리페이·위챗페이 결제, 여권 리딩 후 즉시 부가세 환급처리 서비스(Tax-Refund),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공동 개발한 SMS 전자영수증 시스템,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각종 보안 프로그램(MDN, VPN) 등 추가적인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 올해 5월부터 서울 주요 상권의 아리따움, 에뛰드, 에스쁘아 매장에 모바일 포스 시스템을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곧 전국 매장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간편하고 빠른 결제시스템으로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대만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IT포럼인 ‘2017 세계정보기술회의(WCIT)’ 행사에서 모바일 포스 시스템에 관한 주제 발표 및 전시도 함께 진행했다.

아모레퍼시픽 데이터통합관리팀 심형섭 팀장과 정보서비스1팀 황윤성 과장은 “이제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고객뿐 아니라 리테일 시장에도 확대되어 사용될 시기”라며 모바일 포스의 혁신적인 면모와 리테일 시장에 미칠 긍정적 효과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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