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설치...금융사 불필요한 관행 개선

[우먼컨슈머 김성훈 기자]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중심의 금융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할 방침이다.

▲ 최흥식 금감원장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취임식에서 이같이 말하고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해 민원 유발 상품이나 불완전 판매 등을 분석해 그 결과를 감독·검사와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금소위는 금융권 전역에 대한 감독 제도를 시행할 때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제도의 적정성을 심의하는 역할이다. 위원의 절반은 시민단체 중심으로 학계·언론계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다.

최 원장은 금융회사 검사·제재와 관련해선 "불필요한 관행을 개선하되, 부당 행위는 엄중히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금융 포용'의 확대 방안도 지속적으로 마련해 경제적 양극화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하면서 "시장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 비대칭 해소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한적으로 제공하던 금융산업 관련 통계와 검사·제재 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시장 규율을 확립하겠다"며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기업이 시장에서 인정받도록 공시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감독 당국의 권위와 위엄은 금융회사를 윽박지르는 게 아니라 전문성에서 비롯된다"며 "기존의 권역별 감독을 벗어나 기능별·기술별 감독체계로 전환하고, 총체적 리스크 관리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