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 9월 11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질 향상(QI) 활동 우수사례’를 공모한다.

QI(Quality Improvement) 활동은 의료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질을 향상시키는 관리기법이다.

심사평가원은 한국의료질향상학회와 올해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획를 제공하기위해 이번 공모전을 열게 됐다.

참여 대상은 최근 2년 내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와 관련하여 자율적으로 질 향상(QI) 활동을 시행한 의료기관이며, 관심 있는 의료기관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응모하면 된다.

공모전 심사기준은 △형식의 충실도 △팀 구성 △문제인식 및 결과분석 △목표설정 및 개선활동 △기대효과 및 타 기관 활용도 △전반적인 충실도다. 소규모 병원 참여를 격려하고 질 향상 활동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의료기관 규모를 500병상 이하, 초과로 구분해 심사한다.

공모전에 선정된 의료기관 12곳은 11월 24일 열리는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에서 연제발표를 하게 된다. 우수한 활동을 수행한 4개 기관에는 최우수상(1개 기관, 80만원)과 우수상 (3개 기관, 각 30만원)을 수여한다.

심사평가원 김선동 평가2실장은 “‘한국의료질향상학회’와 함께 진행하는 올해 공모전에 많은 의료기관이 참여하여,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